자존심 싸움
자존심 싸움
  • 김귀룡 충북대 철학과 명예교수
  • 승인 2023.02.08 16: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귀룡 명예교수의 인문학으로 세상 읽기
김귀룡 충북대 철학과 명예교수
김귀룡 충북대 철학과 명예교수

 

수도의 핵심 문제는 역시 나(自我)다. 공부의 시작은 무아(無我)를 깨닫는 데서 시작된다. 내가 없어진다고 해서 공부가 끝나는 건 아니지만 무아(無我)의 단계를 거치지 않으면 그다음 단계로 나갈 수 없다. 탈속(脫俗)은 무아(無我)를 자각하면서 본격적으로 시작된다. 이 말은 세속(世俗)은 자아가 있어야(有我) 성립한다는 걸 의미한다.

우리가 살아가는 세상(世俗)은`나'를 전제로 한다. 내가 없다면 책임을 물을 주체가 사라진다. 어제의 나와 오늘의 내가 다르다고 하면 어제 살인한 자를 오늘 처벌할 수 없게 된다. 죽인 자와 처벌 받을 자가 다르기 때문이다. 자기 삶에 책임을 지는 주체로서의 자기가 어제-오늘-내일의 시간 동안 연속해서 있어야 세상 삶이 성립한다.

세상 삶에서 나를 지울 수 없다면 나를 어떻게 세우고 사는 것이 좋을까? 두 가지 사례가 떠오른다. 그 하나는 토지의 작가 박경리 여사이고 다른 하나는 미스터 선샤인이라는 드라마의 한 장면이다.

박경리의 외동딸이 김지하 시인에게 시집을 갔다. 엄마와 남편 모두 센 사람들인지라 한 집에 살기 시작할 때 걱정을 했지만 딸인 자기가 보기에도 샘이 날 정도로 서로를 아끼며 치켜세우고 잘 지냈다. 그런데 자신의 작품세계에 대해서는 양보가 없었다. 둘 중에 누군가가 작품을 장모(사위)에게 보여줬는데 조금 신랄하게 비판을 했더니 사위 장모 사이에 할 수 없는 욕을 하면서 거칠게 싸우는데 워낙 센 사람들이라 옆에서 뭐라 하면 역효과가 날 것 같아서 친구 집으로 피신을 했다.

며칠 후 돌아와 어떻게 지내나 봤더니 남편이 부엌에 들어와 라면을 끓여먹고 설거지를 말끔하게 하고 나가니 이후 엄마가 내려와 밥을 해먹고 설거지하고 올라가더란다. 같은 집에 살면서 서로를 투명인간 취급하면서 살고 있었다. 이 싸움은 보통 몇 개월 가는데 자신들이 풀어져야지 옆에서 누가 뭐래도 듣지 않았다고 한다. 작가정신에 투철하다보니 사위-장모의 가족관계는 어디로 갔는지 실종돼버렸다.

드라마 미스터 선샤인에서도 유사한 사례가 등장한다. 집안에서 절대권력을 가진 할아버지와 삶의 진로에 관해 자신의 뜻을 굽히지 않는 손녀가 정면으로 맞붙었다.

손녀: 달에 한 번 기별지(신문)만 읽겠습니다. 상인(常人)도 신학문을 하여 벼슬길에 오르는데 계집이라 하여 어찌 쓰일 데가 없겠습니까?

할아버지:쓰이지 마라! 아무 곳에도 쓰이지 말라고 이러는 것이다. 기별지는 허락못한다.

손녀:싫습니다. 조선의 운명이 풍전등화와 같은데 어찌 관심을 갖지 않을 수 있습니까?

할아버지:그러니 금하는 것이다. 이 집안에서 조선의 운명에 대한 걱정은 니 애비, 큰애비로 되었다는 말이다. 단정히 있다가 혼인하여 지아비 그늘에서 꽃처럼 살란 말이다. 손녀:그럼 (그렇게 사느니) 차라리 죽겠습니다. 할아버지:그럼 죽어라. 한치의 양보도 없는 격론 끝에 손녀는 죽으려고 곡기를 끊는다.

조선의 운명을 개척하기 위해 쓸모 있는 사람이 되어야겠다는 손녀, 쓸모 있는 사람이 되지 않아야 안온한 삶을 유지할 수 있다는 할아버지, 그렇게 사느니 죽겠다는 손녀, 그러면 죽으라는 할아버지, 죽겠다고 곡기를 끊는 손녀의 싸움은 극단으로 치닫는다. 한치의 양보도 없는 목숨 건 자존심 싸움에 더 보탤 말이 있을까? 나는 없다.

박경리, 김지하, 할아버지, 손녀의 자존심 싸움에서 군더더기가 있을까? 없다. 이들의 싸움에서 지저분한 구석이 있을까? 없다. 이들의 싸움은 치열하고 간명하고 깔끔하다. 기왕에 나를 갖고 가야 할 삶이라면 지저분하기보다는 깔끔한 게 좋고, 느슨한 것보다는 치열한 게 좋고, 복잡하기보다는 간명한 게 좋다. 나를 없애는 과정도 이와 크게 다르지 않다. 단순하고, 깔끔하며, 치열하지 않으면 내가 피어나 담쟁이덩굴처럼 번져나간다.

/충북대 철학과 명예교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