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4 지방선거 외국인 유권자에게 관심을
6.4 지방선거 외국인 유권자에게 관심을
  • 송글 <공주경찰서 경무계 경위>
  • 승인 2014.02.09 21: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열린광장
송글 <공주경찰서 경무계 경위>

안전행정부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초 우리나라에 거주하고 있는 혼인귀화자은 8만 3929명에 이르고 공주지역에만 400여명이 살고 있다.

2010년 5만6000명, 2012년 7민6000명으로 매년 1만명 정도 증가하고 있으며 현재도 중국, 베트남, 필리핀 등 세계 각국에서 혼인을 위해 대한민국으로 귀화하고 있다.

혼인귀화자란 한국인과 혼인을 목적으로 입국하여 국적을 취득한 자 및 국내 거주 중 한국인과 혼인으로 국적을 취득한 자를 말한다.

경찰에서는 언어 습득의 장벽을 없애기 위한 one-stop 운전면허 출장시험, 경찰관 멘토링, 혼인귀화가정 자녀 일일경찰체험 등 조속하고 안정적인 정착지원 활동을 펴고 있다.

특히 올해는 6·4 지방선거의 해를 맞아 공주경찰에서는 영어, 중국어, 일본어, 베트남어, 필리핀어 등 5개 외국어로 선거안내문을 제작, 교육을 하고 있다. 선거안내문에는 투표일정 및 선거를 할 수 있는 대상자, 선거기간 중 하지 말아야 할 일, 선거범죄 신고 등 선거법에 대한 무지와 용어의 어려움으로 자칫 선거범죄로 인한 선의의 피해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내용이 수록되어 있다.

우리 모두 이들이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자부심을 갖고 소중한 한표를 행사할 수 있도록 관심과 배려를 해줬으면 하는 바람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