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직산역지역주택조합 사업승인 단계서 삐걱
천안직산역지역주택조합 사업승인 단계서 삐걱
  • 이재경 기자
  • 승인 2024.04.04 18: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합 집행부·대책위 갈등에 조합원들 돈 떼일까 전전긍긍
조합장, “불법 없고 업무 미숙으로 심려 끼쳐 유감, PF·착공까지 책임”
대책위, “임시총회 열고 현 집행부 불신임안 처리, 업무대행사 변경”

천안직산역지역주택조합(조합장 이태형, 이하 직산주택조합)이 내부 갈등으로 사업 계획 승인을 앞두고 내홍을 겪고 있다.
천안시와 조합 관계자 등에 따르면 직산역주택조합은 지난 2022년 5월 조합 설립인가를 받고 회원을 모집하고 나서 2023년 12월28일 천안시에 사업계획승인을 신청해 현재 심의 절차를 밟고 있다. 신청서에 따르면 조합은 서북구 성거읍 신월리 일원 4만4017㎡의 부지에 지하 3층 지상 33층 84㎡ 952세대 규모의 아파트를 오는 2027년말까지 지을 예정이다.
하지만 현 조합 집행부를 불신한 다수 조합 구성원들이 최근 조합정상화대책위원회(위원장 신우영, 이하 대책위)를 구성하고 현 조합장 등을 업무상 횡령 등 혐의로 검찰에 고발한 데 이어 오는 4월21일 조합 집행부 불신임 안건을 처리하기 위한 임시총회를 소집했다. 대책위는 임시총회에서 새 집행부를 구성할 계획으로 알려졌다.
대책위 관계자는 “현 집행부가 사업 목적외 토지를 동의 없이 비싸게 매입해 조합원 피해가 우려되는 등 의혹이 제기돼 대책위를 구성하고 대응에 나선 것”이라며 “현재 임시총회 소집에 전체 600여 조합원의 절반이 동의했을 정도로 조합 집행부에 대한 불신이 크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이태형 조합장은 “일부 업무 처리 과정에서 매끄럽지 못하고 소통이 제대로 되지 않은 것은 사실이나 불법을 저지른 적은 없다”며 “오해가 있는 부분에 대해 충분히 설명을 하고 조합장으로서 착공 단계까지 차질이 없도록 조합을 이끌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어 “조합원들의 우려를 불식시켜 드리기 위해 4일 오후 아파트홍보관에서 업무 대행사 등 관계자들이 모두 참석해 PF 진행과정 등에 대한 설명회를 열 계획”이라며 “대책위가 소집한 임시 총회 전까지 조합원들을 설득해 내홍이 없도록 하고 정상적으로 추진되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직산역주택조합 조합원 수는 현재 총 608명이며 이들 대부분이 1인당 1억1000만~1억2000만원의 분담금(계약금 4000만원, 브릿지 대출 7000만원, 선납금 1000만원 등)을 납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천안 이재경기자silvertide@cctimes.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