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국 뺑뺑이 줄어들까…정부 "약국 간 '품절약' 온라인 거래 쉽게 하세요"
약국 뺑뺑이 줄어들까…정부 "약국 간 '품절약' 온라인 거래 쉽게 하세요"
  • 뉴시스 기자
  • 승인 2024.04.01 14: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기정통부, 디플정위와 민관협업 플랫폼 'DPGcollab' 구현 추진
도로침수사고 예방 위한 민간 내비게이션 고도화 지원도 나서



정부가 약국 간 품절된 의약품을 온라인으로 거래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전국으로 확대하기 위해 '민관협업 플랫폼'을 통한 지원에 나선다. 당초 약국 간 품절 의약품 거래는 코로나19 사태를 기점으로 꾸준히 이뤄졌으나, 거래 내역을 수기로 관리해야 하는 불편이 있었다. 약국 간 의약품 거래 체계를 디지털 플랫폼에 이식함으로써 필요 처방약 등을 찾는 국민들의 편리함도 높일 수 있을 것이라는 게 정부의 기대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와 함께 '국민·기업·정부가 사회문제를 함께 고민하고 찾아서 해결하는 민관협업 플랫폼(DPGcollab)' 구현 사업을 추진한다고 1일 밝혔다. DPGcollab은 다양한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대표적 디지털 민관협력의 장으로 자리 잡을 예정이다.



디플정위는 지난해 4월 디지털 플랫폼 정부 실행계획을 발표하며 정부가 단독으로 해결하는 것이 어려운 다양한 사회 현안에 대응하기 위해 민간의 역량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체계의 필요성을 강조한 바 있다.



이에 올해부터 과기정통부와 디플정위가 함께 ‘DPGcollab’이라는 상시 운영 체계를 기반으로 사회 현안을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발굴·해결하는데 박차를 가하기로 했다. 두 기관은 ▲약국 간 품절 의약품 거래서비스 확대 ▲도로침수사고 예방을 위한 내비게이션 고도화라는 두가지 사회적 현안 해결에 초점을 맞출 계획이다.



◆약국 간 품절 의약품 거래 확대 추진…최근 반년 간 유아 7.5만명 혜택 받아



최근 독감 등 유행병의 확산으로 약품 수요가 높아, 환자가 병원에서 약 처방을 받더라도 약국에 해당 약품이 품절되는 경우가 잦아 국민 불편이 나타나고 있다. 이제 '전문의약품 품절 이슈' 해소를 위해 과기정통부, 디플정위, 한국 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 약사회가 협력한다.



원칙적으로 약국 간 의약품 거래(교품)는 금지돼있으나, 약사법은 의사가 처방한 의약품이 없는 '긴급'한 경우에는 거래가 가능하다고 명시하고 있다. 특히 코로나19 사태, 최근 독감 유행 등으로 인해 필수 의약품들이 품귀 현상을 보이면서 이같은 약국 간 교품은 더 활발하게 이뤄졌다. 필수 의약품이 떨어졌을 경우 재고를 보유한 인근 다른 약국에서 약품을 자체적으로 구매하는 식이다. 약국 간 의약품 거래를 위해 전국 약사 1000명 이상이 모인 온라인 채팅방이 개설됐을 정도다.



이같은 약국 간 거래가 이뤄질 경우에는 재고 확인 등을 위해 반드시 거래내역서를 남겨야 하는데, 이같은 절차가 대부분 수기·서면으로 이뤄지는 경우가 잦았다. 이에 과기정통부는 민관협력 디지털 플랫폼을 통해 민간 약사가 개발한 '스마트 교품 거래내역서 서비스' 운영 및 기술지원을 제공해 품절된 의약품에 대해 약국 간 온라인 거래 서비스를 안정적으로 이용할 수 있게 지원한 바 있다.



이로 인해 환자는 필요한 처방약을 찾기 위해 인근 약국을 모두 찾아가는 이른바 '약국 –R–R이'를 돌지 않고도 의약품을 제때 구할 수 있게 됐고, 약사는 의약품의 수급 불균형 해소와 수기로 작성하던 의약품 거래 내역서 작성에 대한 업무 부담을 절감할 수 있었다는 게 정부의 설명이다.



스마트 교품 거래내역서 서비스는 서울 일부 지역 약국에서 소규모로 시작했지만 점차 사용처가 늘어나 올해 2월 1380개 약국에서 사용하고 있다. 작년 8월부터 올해 2월까지 약 1500건의 의약품 거래가 발생했는데, 코막힘약의 경우 약국 간 약 22만5000정이 거래됐으며 유아(4~6세) 기준 약 7만5000명이 필수 의약품 거래의 직접적인 혜택을 받았다.



올해는 품절 의약품 거래 서비스를 전국의 약국에서 이용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활용 확산을 추진하고, 실제 서비스 이용자인 약사들의 의견을 DPGcollab을 통해 수렴해 국민 체감 효과를 높여나갈 예정이다.



◆지하차도 침수 피해 방지 위해 민간 내비게이션 고도화…실시간 위험 상황 안내



매년 장마철 반복되는 도로 및 지하차도 침수 사고로 인한 국민의 생명과 재산 피해를 방지하기 위한 민간 내비게이션의 고도화도 추진한다.



지난 1월 본격적인 협력을 위해 '민관합동 내비게이션 고도화 TF'가 출범하기도 했다. 환경부 한강홍수통제소, 수자원공사 2개 기관과 카카오모빌리티, 네이버, 티맵, 현대자동차, 아이나비, 아틀란 등 6개 민간 내비게이션 기업이 참여 중이다.



올해는 민관협력 디지털 플랫폼 사업을 통해 운전자나 보행자가 홍수나 댐 방류로 인한 침수 우려 도로를 지날 때 모바일 지도 앱 또는 차량 내비게이션으로 실시간 위험 상황을 전달해 주의를 기울이거나 위험 지역에서 벗어나도록 안내하도록 내비게이션을 고도화할 계획이다.



이에 오는 6월 홍수기부터 전국의 223개 홍수특보지점의 홍수경보 발령 정보, 37개 댐 방류 정보 등 침수 위험 지역 데이터를 민관협력 디지털 플랫폼의 중계 API 기반으로 제공하는 서비스를 시범 운영할 방침이다. 이를 통해 시스템의 트래픽 부하를 절감함은 물론, 민간 내비게이션에서 다양한 기관의 위험 데이터를 보다 쉽고 안정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정부는 향후 침수 외 산불, 기상 등 다양한 유형의 위기·재해 데이터 수집 및 대응 서비스 제공을 위해 참여기관을 확대할 예정이다.



송상훈 과기정통부 정보통신정책관은 "과기정통부의 민관협력 플랫폼 사업은 '국민 맞춤형 서비스의 플랫폼을 통한 지원'이라는 디지털플랫폼정부의 주요 이념을 구현하는 사업"이라며 "DPGcollab을 통해 한층 더 복잡·다양해진 디지털 심화시대의 사회적 문제 해결을 위한 민관협력의 마중물로 거듭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