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중립 실증 인프라 구축 `속도'
탄소중립 실증 인프라 구축 `속도'
  • 오세민 기자
  • 승인 2023.09.04 16: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도 산자부 공모 선정 … 국비 280억 확보
서산시 대산읍 독곶리 일원 … 전국 최대 규모

충남도가 산업통상자원부 주관 `탄소중립 실증인프라 구축사업' 공모에 최종 선정됐다.

이 사업은 이산화탄소 포집 및 활용(CCU) 기술 실증 전문 연구시설을 구축하는 사업으로 기존 지역산업의 미래 신성장 동력 확보는 물론 도의 탄소중립 대응 경쟁력이 한층 더 강화될 전망이다.

4일 도에 따르면 서산시 대산읍 독곶리에 위치한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원 기후환경실증센터 부지에 건설 예정인 연구시설은 해당 기술분야에서는 전국 최대 규모로 구축될 예정이다.

사업은 올 하반기부터 2027년까지 5년간 460억원(국비 280억원)이 투입되며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이 주관하되 한국화학연구원, 충남테크노파크, 충남산학융합원과 공동으로 추진한다.

도는 탄소중립 실증 인프라 지원센터는 물론 연간 3000톤 규모의 이산화탄소 포집설비, 이산화탄소 생물전환설비인 미세조류 배양 반응기, 이산화탄소 광물전환 실증설비를 비롯해 이산화탄소 포집 및 활용(CCU) 소재와 제품의 시험분석·평가장비 27종을 구축할 계획이다.

연구장비가 구축되면 기업의 이산화탄소 활용 기술개발 지원, 기술지도 및 시제품 제작과 더불어 저탄소 인증지원, 공정전환 지원, 전문인력 양성교육 등 기업지원과 산학연 협업 네트워크도 구축할 예정이다.

이와 더불어 서산시 하수종말처리장 내에 이산화탄소 포집 실증장비를 구축해 포집한 이산화탄소를 연구에 활용할 예정으로 공공부문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에도 기여할 수 있을 전망이다.

도는 사업이 본격 추진되면 생산유발효과 668억여원, 부가가치 유발효과 295억여원, 440여명의 신규 고용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도 관계자는 “2019년 기준 충남의 지역산업 온실가스 배출량은 전국 배출량의 21.5%인 1억5115만톤에 달한다”며 “지역 온실가스 다배출 산업의 탄소배출권 구매 비용 및 수출 규제 대응책 마련이 전국에서 가장 시급한 지역”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러한 상황에 대처하기 위해 지난해 연구시설 구축을 대통령 지역공약으로 건의해 반영시켰고, 1년 만에 결실을 거두는 성과를 냈다”며 “탄소중립경제특별도 비전 아래 도지사 역점과제로 선정한 사업인 만큼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내포 오세민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