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칼럼
건강칼럼
  • 충청타임즈
  • 승인 2007.07.09 22: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장, 조기치료의 중요성
류 정 만 원장 <솔한의원>

현대인들은 성공을 위해 평생을 노력하며 살아간다. 성공을 위해 공부도 중요하지만, 외모 또한 큰 비중을 차지하는 시대다.

미연방 준비제도 이사회(FRB)보고서에 의하면 '16세때 키가 컸던 남성은 보통 사람보다 평균 2.6% 높은 월급을 받으며, 이 차이는 평생 지속된다'고 밝혀 키는 현대인의 성공에 중요한 요소가 됐다. 키는 크는 시기가 일생에 정해져 있어 시기를 놓치면 노력해도 불가능하다.

식습관과 생활 습관의 변화로 체격이 커지고 아이들의 평균키가 커졌다고 하지만, 그 이면에는 키가 작아 고민하는 아이들이 늘어닜다.

서구화된 식습관으로 비만이 늘고 몸안에 증가한 지방질은 여성호르몬의 분비를 촉진시켜 남자 어린이의 경우 가슴 발달, 고환의 미성숙 등 부작용을 야기하며, 여자 아이들은 초경이 빨라져 성장할 수 있는 시기가 짧아져 못 크는 경우가 증가했다.

자녀를 크게 키우려면, 초등학교 입학전 성장 예측 키를 알아보고 자녀가 비만해지는 것을 예방해야 한다. 또 적절한 영양섭취와 운동을 꾸준히 시키고,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성장호르몬은 밤 12시부터 새벽 2시 사이에 가장 왕성히 분비된다. 이 시기에 깊은 수면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밤 10시 이전에는 잠을 자는 것이 좋다.

여기에 골고루 먹는 영양섭취도 중요하다. 단백질은 집을 짓는 벽돌처럼 성장에 중요한 영양소이며 칼슘, 철분, 마그네슘도 매우 중요해 고른 영양섭취를 위해 인스턴트 등 음식을 섭취를 피해야 한다. 잔병치레 또한 없애줘야 한다. 성장할 귀한 시간에 만성질환으로 몸의 균형이 깨지고 신진대사 능력이 떨어져 성장에 안좋은 결과를 끼치는 경우가 있다. 만성질환인 비염, 아토피 등은 미리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녀의 성장을 위해 고른 영양섭취, 안정된 수면, 전문의와 아이의 상태를 꼼꼼히 살펴 중요한 성장의 시기를 놓치지 말아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