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 상병 외압 의혹' 이종섭 호주대사 내정자, 野 의원 피해 출국
'채 상병 외압 의혹' 이종섭 호주대사 내정자, 野 의원 피해 출국
  • 뉴시스 기자
  • 승인 2024.03.11 15: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 의원들 "출국 막자" 출국장서 규탄 시위
박주민 더불어민주당 해병대원 사망사건 진상규명 TF 단장주 호주대사로 내정자 된 이종섭 전 국방부 장관이 10일 오후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극비리에 출국했다.



이날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박주민 해병대원 사망사건 진상규명 TF 단장, 정일영, 박찬대, 허종식, 홍기원 의원 등 야당 의원들이 이 내정자의 출국을 막기 위해 인천공항 출국장을 찾아 규탄시위까지 열었지만, 이 전 장관의 출국을 막지는 못했다.



항공업계에 따르면 이 내정자는 이날 오후 7시50분 인천공항 제2여객터미널에서 호주 브리즈번으로 향하는 여객기에 탑승해 출국했다.



앞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는 지난 1월 이 전 장관을 채 상병 사망사건 수사 핵심 인물로 보고 출국을 금지시켰다. 그런데 공수처는 지난 7일 이 전 장관을 조사한 뒤 법무부는 지난 8일 출국금지 심의위원회를 열고 이 전 장관의 출국 금지조치를 해제했다.



이날 현장에서는 이 내정자를 취재하기 위해 몰린 많은 취재진들이 각 출국장 통로에서 대기했지만, 이 내정자가 어떤 모습으로 출국장에 들어갔는지는 확인하지 못했다.



뉴시스의 취재를 종합하면 이 내정자는 이날 오후 7시7분 인천공항 제2여객터미널 2번 출국장을 거쳐 여객기가 출발하는 267번 게이트에 탑승한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이 내정자가 어떤 차림으로 여객기에 탑승했는지는 알려지지 않았다.



이날 인천공항에는 이 내정자가 여객기에 탑승했다는 소식에 야당 의원들은 분통을 터트렸다.



이날 인천공항을 찾은 홍 원내대표는 "저는 윤 대통령께서 공정과 상식을 갖고 있었다면 (이 전 장관의) 호주대사 임명을 취소할 줄 알았다"며 "그러나 우리 예상과 다르게 윤 대통령은 해병대 장병 사망사건의 주요 피의자 신분인 이종섭 전 장관을 호주대사로 임명해 해외로 도피시키는 것을 오늘 강행하겠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이건 명백한 수사 방해"라며 "주요 피의자를 국가 기관이 공권력을 동원해서 해외로 도피시키는 사건이다. 대통령의 이러한 행태는 명백한 직권남용"이라고 꼬집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