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미 CSIS 대표단 접견…"한미동맹 전진에 미 조야의 지지 중요"
윤, 미 CSIS 대표단 접견…"한미동맹 전진에 미 조야의 지지 중요"
  • 뉴시스 기자
  • 승인 2024.03.06 14: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용산서 존 햄리 회장, 빅터 차 석좌 등 접견
햄리 "한국 '글로벌 중추' 비전에 지지 확고"



윤석열 대통령은 6일 존 햄리 미국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 회장을 만나 한미동맹 발전에 대한 미국 조야(朝野·정부와 민간을 통틀어 이르는 말)의 지속적 지지를 당부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용산 대통령실에서 햄리 회장 등 CSIS 대표단을 접견하고 오찬을 함께했다. CSIS는 미국의 대표적 대외정책 싱크탱크다.



윤 대통령은 먼저 CSIS가 주요 싱크탱크 중 최초로 '한국 석좌'직을 설치하고 한미 연례포럼을 개최하는 등 한미동맹의 발전을 위해 역할을 해온 점을 평가했다.



이어 "지난해 70주년을 맞이한 한미동맹이 세계의 자유, 평화, 번영을 위해 더욱 힘차게 전진하기 위해서는 미 조야의 변함없는 지지가 중요하다"며 CSIS가 그 구심점이 돼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햄리 회장은 윤 대통령의 리더십으로 한미동맹이 도약하고 있다며 "특히 지난해 윤 대통령의 국빈 방미와 캠프 데이비드 한미일 정상회의는 한미동맹의 성공과 발전을 상징적으로 보여준 이정표가 됐다"고 답했다.



그는 "세계의 평화와 번영을 위해 책임과 기여를 다하는 대한민국의 글로벌 중추국가 비전에 대한 미 조야의 지지가 확고하다"며 CSIS 차원에서도 한미동맹 발전을 위해 노력해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이날 접견에는 빅터 차 CSIS 한국 석좌, 매튜 포틴저 전 미국 국가안보부보좌관, 앨리슨 후커 전 미국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아시아 담당 선임보좌관이 동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