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대통령 “총선 전 北도발 단호하게 대응”
尹대통령 “총선 전 北도발 단호하게 대응”
  • 하성진 기자
  • 승인 2024.02.28 20: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괴산 육군학생군사학교 방문 … 16년 만에 임관식 참석
옥천 故 육영수 여사 생가 찾아 참배 … 현직 대통령 처음
윤석열 대통령이 28일 충북 괴산군 육군학생군사학교에서 열린 2024년 학군장교 임관식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2024.02.28. /사진=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28일 충북 괴산군 육군학생군사학교에서 열린 2024년 학군장교 임관식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2024.02.28. /사진=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은 28일 괴산의 육군학생군사학교에서 열린 2024년 학군장교 임관식에 참석해 육·해·공군 및 해병대 장교로 임관하는 학군사관후보생(ROTC)들을 격려했다.

현직 대통령이 학군장교 임관식에 참석한 것은 2008년 이명박 당시 대통령 이래 16년 만이다.

윤 대통령은 축사에서 “자유민주주의 근간인 총선을 앞두고 북한이 사회 혼란과 국론 분열을 목적으로, 다양한 도발과 심리전을 펼칠 가능성이 매우 높다”며 “이럴 때일수록 우리 군은 국민과 함께 일치단결해 대한민국을 흔들려는 북한의 책동을 단호하게 물리쳐야 한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상대 선의에 기댄 가짜 평화가 아닌, 압도적인 능력과 대비 태세에 기반한 힘에 의한 평화를 이뤄내야 한다”며 “정부와 군은 북한이 대한민국을 감히 넘보지 못하도록 강력하고 확고한 대비 태세를 유지하고, 북한이 도발한다면 즉각적·압도적으로 대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핵협의그룹(NCG)을 통한 한미 일체형 핵 확장억제 완성, 한국형 3축 체계(킬체인·한국형 미사일방어·대량응징보복) 구축 가속화를 통해 북한의 핵 위협을 원천 봉쇄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한미 동맹을 바탕으로 한미일 안보협력 및 국제사회 연대 강화 등에 힘쓰겠다고 다짐했다.

윤 대통령은 2002년 제2연평해전에서 전사한 고(故) 조천형 상사의 딸 조시은씨가 학군 후보생으로 행사에 참석한 사실을 소개하던 중 울컥한 듯 8초 가량 말을 잇지 못하기도 했다. 조씨는 아버지를 따라 군인 길을 걷겠다며 지난해 2월 학군단에 입단했다.

윤 대통령은 축사에 앞서 학군사관후보생 과정을 최고 성적으로 마무리한 한정호 소위(육군·한림대), 오지윤 소위(해군·부경대), 노균호 소위(공군·국립교통대)에게 우등상 메달을 수여했다.

임관식 행사 이후엔 임관장교와 가족, 학군사관후보생, 관계 대학 총장, 학군단장, ROTC 중앙회 임원 등과 간담회를 하고 학군사관 교육 발전 및 초급장교 복무 여건 개선 등과 관련한 다양한 의견을 청취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에는 박정희 전 대통령의 부인인 고(故) 육영수 여사의 옥천군 생가를 방문했다.

윤 대통령이 육 여사 생가를 찾은 것은 대선 경선 후보 시절인 2021년 8월 이후 두 번째로, 이는 역대 현직 대통령으로서는 첫 방문이다.

이날 오전 윤 대통령이 옥천군의 육 여사 생가에 도착하자 많은 주민이 모여 윤 대통령을 환영했다.

윤 대통령은 주민 한 명 한 명과 악수하며 화답했고, 꽃다발을 건네는 어린이 남매와 기념 촬영을 했다.

윤 대통령은 이어 입구에 비치된 방명록에 `어려운 분들과 어린이를 사랑해주신 육영수 여사님의 어진 뜻을 기억하며, 국민을 따뜻하게 살피겠습니다'라는 글을 남기고, 헌화와 묵념으로 예를 표했다.

참배를 마친 윤 대통령은 현지 해설사의 안내에 따라 생가 곳곳을 둘러보기도 했다.

이날 방문에는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김영환 충도지사, 황규철 옥천군수 및 대통령실 참모진이 함께했다.

/하성진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