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 이차전지산업 육성 4대 추진전략 추진
충북도 이차전지산업 육성 4대 추진전략 추진
  • 하성진 기자
  • 승인 2024.02.28 19: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북도는 초격차기술 확보를 통한 세계 배터리산업 중심지로 도약하기 위해 이차전지산업 육성에 주력한다.

도는 이차전지 특화단지를 핵심 성장거점으로 조성하고 차세대 이차전지 기술선도를 위한 4대 추진전략을 중심으로 이차전지 산업 육성 실행계획을 추진한다.

4대 추진전략은 △첨단기술 집약형 이차전지 특화단지 육성 △배터리 전주기 지원 시스템 구축 및 운영 △이차전지산업 생태계 성장 지원 △맞춤형 전문인력 양성이다.

이를 실행하기 위한 주요과제로 먼저 `특화단지 추진단 운영 지원', `빅데이터기반 공정 고도화', `배터리아카데미 지역 거점 캠퍼스 운영' 등 신규사업을 추진한다.

또 동일부지 내 이차전지 실증기반을 집적화한 `배터리 검증·지원센터 운영', `소재부품 시험분석센터', `MV급 환경신뢰성 평가센터 구축'으로 전주기 지원을 위한 BST-ZONE을 조성하기로 했다.

초격차 기술선도를 위한 이차전지 산업 생태계 지원을 위해서는 `지역혁신 선도연구센터', `차세대 이차전지 첨단기술개발' 지원으로 기업 기술경쟁력을 강화한다. 중소·중견기업의 자금난 해소를 위한 `스타트업 육성 플랫폼', `소부장 클러스터 지원 펀드'도 운영한다.

이 밖에 소부장 특화단지 재직자, 배터리 재사용 재활용 기술개발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혁신융합대학, 배터리-프라이드(Battery-PRIDE) 이차전지 특성화대학도 유치할 계획이다.

충북은 이차전지 생산액, 수출액 모두 전국 1위에다가 LG에너시솔루션, 에코프로비엠 등 소재·부품·장비 기업의 완결형 밸류체인이 우수하게 형성된 국내 이차전지 산업 중심지다.

여기에 2021년 국내 유일의 이차전지 소부장 특화단지에 이어 지난해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에 지정되기도 했다.

도는 이번 계획을 통해 충북이 단순한 배터리 생산거점에서 초격차 기술을 선도하는 기술집약형 클러스터로 글로벌 시장으로 도약할 것으로 내다봤다.

도 관계자는 “충북이 한국을 넘어 세계를 주도하는 배터리 산업 중심지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하성진기자

seongjin98@cctimes.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