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군총장, 미 전략핵잠수함기지 방문…확장억제 공약 재확인
해군총장, 미 전략핵잠수함기지 방문…확장억제 공약 재확인
  • 뉴시스 기자
  • 승인 2024.02.05 15: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군총장 최초 미 핵잠기지·알래스카함 방문
북 핵·미사일 대응 위한 한미 공조 강화 논의

 양용모 해군참모총장은 2일(현지시간) 미국 조지아주에 있는 킹스 베이 미 해군 전략핵잠수함기지와 기지에 정박 중인 오하이오급 전략핵잠수함 알래스카함(USS Alaska, SSBN-732)을 방문했다.

대한민국 해군참모총장이 킹스 베이 미 해군 전략핵잠수함기지를 방문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날 한미 해군 관계자들은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 억제·대응을 위한 한미 해군의 공조 강화와 한미 잠수함 간 연합훈련 등 다양한 군사 교류협력 활성화 방안 등에 대해 심도있게 논의했다.

한미 해군은 이번 방문을 통해 양국 정부가 합의한 미국이 핵 능력을 포함한 모든 범주의 군사능력을 운용해 대한민국에 확장억제를 제공한다는 굳건한 방위공약을 함께 재확인했다.

지난 2월 1일(현지시간) 한미 해군참모총장 간 대담에서 프란케티(Lisa M. Franchetti) 미 해군참모총장은 대한민국에 대한 미국의 철통같은 안보 공약을 강조하며 “미국은 핵, 재래식, 미사일 방어, 진전된 비핵 능력을 포함한 모든 범주의 군사능력을 사용해 대한민국에 확장억제를 지속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프란케티 해군참모총장은 점차 증가하고 있는 안보 도전 환경에 대비해 양국 해군의 상호운용성과 연합대비태세를 최우선적으로 향상해 나갈 필요성도 강조했다.

양 총장은 “한미 해군은 그 어느 때보다 굳건한 연합방위태세를 기반으로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은 물론 잠수함 등 해양으로부터의 위협에 대비해 더욱 강력한 공조체계를 구축해 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뉴시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