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의병기념관 홍예공원에 건립되나
충남의병기념관 홍예공원에 건립되나
  • 오세민 기자
  • 승인 2023.12.27 17: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구용역업체 충남보훈관 인근 제안
부지 매입 등 없이 신속 추진 등 장점

충남지역 의병항쟁 역사를 재조명하고 정신을 계승·발전시키기 위한 충남의병기념관을 내포신도시 홍예공원 일원에 건립하는 방안이 제시됐다.

27일 충남도에 따르면 충남의병기념관 건립 기본계획 수립 타당성 조사 연구용역을 맡은 용역사는 최근 열린 2차 중간 보고회에서 내포신도시 홍예공원 보훈지구 충남보훈관 주변을 새 후보지로 내놨다.

충남이 항일의병 중심지이자 격전지였지만, 이를 기념하는 기반이 부족하다는 판단에 따라 도는 의병기념관 건립을 추진 중이다.

오는 2027년까지 267억원을 투입해 지상 3층·연면적 4700㎡ 규모로 건립한다는 계획이다.

당초 건립 위치는 예산군 덕산면 윤봉길 의사 사당인 충의사 인근으로 잡았다.

그러나 홍성군이 홍주의병을 내세워 유치전에 뛰어들었고, 임진의병부터 구한말 의병까지 도내 의병 항쟁 전체를 아우를 수 있는 곳에 건립해야 한다는 의견도 잇따랐다.

이에 따라 도는 연구용역을 맡겨 건립 여건을 조사했고, 용역사는 충남의병 성격과 활동으로 볼 때 충남의 중심인 내포신도시가 가장 적합하다는 판단을 내렸다.

용역사는 또 독립운동가 거리 조성, 충남보훈관 리모델링 사업과 병행해 홍예공원을 지역 보훈 중심지로 조성할 수 있다고 제안했다.

현재 홍예공원 일원에 설치된 이동녕 선생, 만해 한용운, 김좌진 장군, 유관순 열사, 윤봉길 의사 등 동상에 의병장 민종식, 독립운동가 이상재·이종일·임병직 등 4명의 동상을 추가로 마련해 독립운동가 거리를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충남보훈관 인근은 충남도서관과 앞으로 건립할 충남미술관, 충남예술의전당 등과의 연계도 가능하다.

특히 이 지역은 다른 곳과 달리 현상변경 허가나 건립지 매입 등 절차가 필요 없어 신속하게 사업을 추진할 수 있다.

이밖에 홍예공원 명품화 사업과 시너지 효과도 얻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도는 설명했다.

도 관계자는 “충남보훈관 인근은 충남 의병을 기념할 수 있는 최적의 장소로 평가받았다”며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의병 가치와 역사적 의미 등을 충분히 담아내는 공간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내포 오세민기자

saeinn@cctimes.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