끊임없이 소통·발전 … 취·창업 제1대학 실현
끊임없이 소통·발전 … 취·창업 제1대학 실현
  • 김금란 기자
  • 승인 2023.07.23 18: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북보건과학대학교
창의·품성·봉사 역량 함양 미래주도형 인재 양성
평생교육체제 지원사업·산학협력 선도대학 선정
방사선 등 보건 특성화 국가시험합격률 최강 자랑
2024학년도 수시 864명 … 전체 모집인원의 95%
충북보건과학대학교 전경
충북보건과학대학교 전경

 

충북보건과학대학교는 1992년 개교한 이래 지금까지 3만6000여명의 졸업생을 배출했으며 창의, 품성, 봉사 역량을 함양한 미래주도형 전문인재 양성에 힘쓰는 중부권 최고의 전문대학이다. 대학의 비전인 `창의적 전문인재 양성으로 취업·창업 제1대학 실현'을 이루기 위한 노력과 지역사회와 끊임없이 소통하는 열린 대학으로 발전해 나아가고 있다.

# 잘 가르치는 대학

△충북보건과학대의 슬로건은 `잘 가르쳐서 잘 취업시키는 대학, 학생이 행복한 대학!'이다. 대학은 신입생을 대상으로 기초학습능력향상 프로그램 운영으로 기초학습 및 U&I 학습유형 검사를 통해 기초학습능력을 끌어올려 자신감을 회복시켜 전공학습에 동기를 부여해주고 있다. 튜터링을 통한 학과의 선후배 및 동기간의 유기적인 관계 형성으로 학습 성취도를 빠르게 향상시키며 학습튜터링 프로그램으로 성공적인 대학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또한 학생역량강화 프로그램을 통해 자기 주도적 학습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줘 학습에 대한 성취도는 물론 졸업 이후 사회생활을 하면서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습관을 갖도록 학생 맞춤형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와 함께 직무환경 변화에 따라 산업현장에서 필요한 인재 양성 요구를 충족할 수 있는 교수의 강의역량강화를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교수역량강화 프로그램은 교육환경에 맞춰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적용해 기존 오프라인 강의 방식을 탈바꿈한 교육방법과 학습자 중심보다 심화된 배움 활동이 이뤄질 수 있도록 플립드러닝 등 토론 및 협력 수업 진행 방식이 정착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교원 연수와 창의적 교수법 운영, 교수학습동아리, 교수학습혁신대회 등을 통해 교원의 강의역량을 높여 학생의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그 결과 교육부로부터 `우수 교수학습지원 전문대학(2019~2022)'에 선정된 바 있다.



# 취업 잘 시키는 대학

△충북 전문대학 취업률 7년 연속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이런 배경에는 학과별 취업지도교수제 운영을 꼽을 수 있다. 학과별 1명씩 취업지도교수가 졸업(예정자)자들의 진로 및 취업상담을 통해 전공 취업을 지원하고 있다. 매년 역량강화 워크숍을 개최해 취업지도교수의 진로 및 취업지도 역량도 강화하고 있다. 그 결과 2021년에는 질적 취업률로 인정되는 유지취업률 83.5%로 전국 1위(졸업생 1000명 이상 전문대학)를 차지했다. 또 대학과 산업체 간의 소통경로를 마련하기 위한 산학네트워크 고도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입학에서부터 졸업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의 이력정보는 학생이력관리시스템에 입력돼 체계적으로 누적·관리돼 평생 e-포트폴리오(portpolio)가 된다. 다양한 취업창업지원 프로그램은 2021년 79.2%, 2022년 76.4%의 취업률을 기록해 충북지역 전문대학 취업률 7년 연속 1위의 성과를 냈다.



# 학생이 행복한 대학

△혁신지원사업을 수행하면서 가장 중시하는 자율성과지표는 `학생행복지수'이다. 전체 신입생 대상으로 무료 건강검진 및 종합심리검사를 실시하며 비정상소견으로 판단된 학생을 대상으로 건강복지프로그램을 통해 정상범위로 돌아오는 비율과 학생만족도를 이용해 복합적으로 판단한다. 이것은 단순한 학생만족도를 탈피해 학생들이 신체·정신적으로 건강하고 지도교수와의 상담을 통해 정서적 안정을 찾아 하나의 인격체로서 대학 생활을 행복하게 느낄 수 있도록 학생중심의 대학경영을 하고자 하는 의지를 나타낸다.



# 지역사회의 평생교육에 앞장서는 대학

△지난 6월 충북 전문대 가운데 유일하게 2주기 평생교육체제 지원사업(LiFE 2.0)에 선정돼 올해부터 2년간 국비 20억 내외의 사업비를 지원받는다. 이 사업으로 2024년 성인 학습자 전담학과로 평생직업융합학과(산업기술자격트랙, 휴먼케어서비스트랙, 스마트귀농귀촌트랙, 공예트랙)를 신설해 신입생을 모집한다. 평생직업융합학과는 성인친화형 지역사회융합이라는 교육목표로 운영된다. 모든 과정은 유연한 학사제도를 정비한 후 전공융합 OPEN DEGREE과정으로 운영된다. 입학 후 본인의 교육과정 설계를 통해 학기별로 트랙을 변경하며 졸업학점을 이수하는 새로운 학사운영 방식이다. 또한 성인친화적 학위·비학위과정도 운영한다. 수요조사 결과를 반영해 비학위과정의 학점인정 운영을 통한 유연한 학사제도를 도입했으며 비학위과정에 취업, 창업 지원과정도 운영한다.



# 학생과 소통하고 공감하는 대학

△재학생과의 소통을 위해 학기별 다양한 대학생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신입생 건강검진을 통한 신체적 건강지원 외에 심리안정을 위해 마음건강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또한 정규·비정규 교육과정을 통해 학생 개인별 진로에 따라 균형 있게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학생통합지원시스템'을 구축했다. 이 시스템은 신입생 입학 직후 역량진단을 실시해 학생별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고 이를 토대로 취약 분야를 분석한 후 취약 분야 강화를 위해 단계별로 이수할 교양 및 비교과 프로그램을 자동으로 연계하는 등 자기주도적 학습 로드맵을 제시한다.



# 보건특성화 대학 `국시합격률 최강!'

△방사선과, 임상병리과는 2023년도 발표한 취업률에서 각 93.9%, 93%라는 학과별 전국 취업률 1위(2022년 정보공시) 성과를 얻었다. 보건계열 특성화된 방사선과는 제50회 방사선사 국가시험에서도 응시자 전원 100% 합격의 성과를 냈다. 치위생과 역시 2010년 개설 이래 올해까지 총 10번의 국가시험에서 총 8회 응시인원 100% 합격을 기록했다. 이 밖에도 간호학과 99%, 임상병리과는 91.7% 등 높은 국가시험 합격률을 보였다.



# 2024학년도 신입생 모집

△2024학년도 수시모집에서 간호학과를 포함 전체 모집인원의 95%인 864명을(정원 내) 모집한다. 보건의료, 과학기술, 사회서비스, 예체능 계열로 지원자는 고등학교 유형에 관계없이 일반전형 및 특별전형에 지원 가능하다(단 간호학과, 응급구조과 특별전형은 제외). 전문대학은 지원 횟수에 제한이 없으며 수시 1차 합격자는 수시 2차에 지원 불가하고(단 수시 1차에 예비 및 불합격자는 지원 가능함) 수시모집에서 합격자(최초, 충원)는 수험생의 등록 의사와 관계없이 합격으로 처리되며 수시 최초 합격자나 충원 합격자는 정시모집 또는 자율(추가)모집에 지원 불가하다. 면접(실기)고사를 시행하는 일부 학과가 있으며 면접고사는 인성, 기초역량, 학업의지, 전공 적합성 등 4개 항목으로 실시한다. 스포츠재활과와 태권도외교과는 실기고사를 시행한다. 성적반영 방법은 면접고사 시행 학과는 학생부 60%, 면접고사 40%, 실기고사 시행 학과는 학생부 30%, 실기고사 70% 반영한다. 학생부 성적은 국어, 영어, 수학 중 2과목 등급 반영으로 고등학교 1학년 1학기에서 3학년 1학기 중 가장 우수한 학기의 성적으로 한다. 2024학년도에는 신입생 모집단위에 반려동물문화학과, 스마트기계가공학과, 평생직업융합학과 3개 학과가 신설됐다. 특히 뿌리기술 관련 현장 맞춤형 기술인력 양성을 목표로 하는 스마트기계가공학과는 외국인전담과정을 포함해 신입생을 모집한다. 지역의 성인학습자 양성 거점대학으로의 모집 시작인 평생직업융합학과는 성인학습자 전담과정으로 4개 트랙으로 모집한다.



# 산학협력 선도대학·미래산업 맞춤교육 실현

충북지역 전문대학에서 유일하게 2022년 교육부로부터 3단계 산학연협력 선도전문대학 육성사업(LINC 3.0)에 선정돼 운영하고 있다. 또한 산업체가 요구하는 맞춤형 인력양성을 위한 미래산업 맞춤교육을 위해 산업체와 함께 교육과정 개편 및 개발을 통해 표준현장실습학기제, 전문가 Catch Up 프로그램, 산업체 현장견학 프로그램 등 산업체 현장 인프라를 직접 활용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맞춤형 직무역량강화교육, 미래산업 특화교육, 협약분야 전문가 초청특강, 캡스톤디자인 등으로 분야별 직무에 따라 맞춤형 교육을 강화하고 있다.

 

이 기사는 충북보건과학대학교에서 제공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