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교육청 ‘온생각’ 시스템 보급
충남도교육청 ‘온생각’ 시스템 보급
  • 오세민 기자
  • 승인 2023.06.04 17: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초·중등 교과서 사고도구어 추출 … 4단계 학습자료 개발
하반기 제공 예정 … 학습결손 해소·문해력 향상 등 기대
충남도교육청이 지난 2일 예산에서 '교과서 기반 등급별 사고도구어 목록 개발 및 사고도구어의 의미와 활용 지원 자료 개발 방향에 대한 보고회'를 개최했다. /충남도교육청 제공
충남도교육청이 지난 2일 예산에서 '교과서 기반 등급별 사고도구어 목록 개발 및 사고도구어의 의미와 활용 지원 자료 개발 방향에 대한 보고회'를 개최했다. /충남도교육청 제공

 

충남도교육청(교육감 김지철)은 학생들의 학습결손 해소와 문해력 향상 지원을 위해 온라인 시스템 `온생각'을 하반기에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사고도구어란, 사고 및 논리 전개 과정을 담당하며 글의 주요 내용을 파악하고 이해하는 언어능력(의사소통)의 신장을 위해 필요한 기본적 단어를 말한다.

교육청에서는 인하대학교(교수 신명선)와의 공동연구를 통해 교과서 기반 등급별 사고도구어 목록을 개발했는데 구체적으로 초·중등 교과서 총 361권의 내용분석(총 어절 수 2,665,037개, 총 단어 수 376,995개)을 통해 사고도구어 1,387개를 추출했으며, 사고도구어의 빈도 및 난이도에 따라 1~4등급으로 수준을 설정했다.

이를 토대로 `이해·확장·활용·적용'의 4단계 학습자료를 개발하여 교육 현장에 보급할 계획이다.

또한 올해 하반기에는 △사고도구어 활용 수준 진단 △학생 개인별 맞춤형 학습 제공 △진단 및 학습활동 이력 관리 등 자기주도적 학습이 가능한 `온생각'시스템을 제공할 방침이다.

이와 관련해 교육청은 2일 예산에서 `교과서 기반 등급별 사고도구어 목록 개발 및 사고도구어의 의미와 활용 지원 자료 개발 방향에 대한 보고회'를 운영했다.

김지철 교육감은 “충남 학생의 문해력과 기초학력을 보장하고, 진정한 의미의 참학력을 갖춘 미래인재로 키워가기 위해, 사고도구어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학생들이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하도록 도와주는 `온생각'시스템을 완성하여 제공하겠다.” 고 전했다.

/내포 오세민기자

ccib-y@cctimes.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