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산림·호수 하나로 잇는 숲길 조성 추진
충북 산림·호수 하나로 잇는 숲길 조성 추진
  • 하성진 기자
  • 승인 2023.05.21 19: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반도 횡단 `동서트레일' 연계
12월까지 기본계획 수립 용역
/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충북의 산림과 호수를 하나로 잇는 숲길이 조성된다.

21일 도에 따르면 `레이크파크 르네상스 트레일' 조성을 목표로 오는 12월까지 사업 타당성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추진한다.

앞서 산림청은 2026년까지 충남 태안부터 경북 울진까지 926㎞에 걸쳐 한반도를 동서로 횡단하는 숲길 `동서트레일' 조성에 들어갔다. 충북은 청주, 보은, 괴산, 단양을 지나는 총 308㎞ 구간이 포함됐다.

이 길에서 제외된 도내 7개 시·군에 별도의 숲길을 만들고 연결하는 게 레이크파크 르네상스 트레일 조성의 주요 골자다.

도는 최종적으로 두 트레일의 연결망 구축으로 시너지 효과를 거둔다는 구상이다.

우선 동서트레일이 괴산에서 경북을 경유해 단양으로 향하면서 빠진 충주·제천 구간을 이를 계획이다.

동서트레일의 괴산~단양 구간이 복선화되는 셈이다.

도는 이 구간 숲길 조성계획을 구체화하면 복선형태로 아예 동서트레일 노선에 포함되도록 산림청에 지속적으로 건의할 방침이다.

이밖에 진천·음성·증평은 괴산, 영동·옥천은 보은과 숲길을 연결해 동서트레일과 연계되도록 한다.

도는 충북 전역이 숲길로 연결되면 국가동서트레일센터, 숲길문화원, 국립숲길박물관 등 관련 공공시설 유치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내다봤다.

또 주요 관광지와 연계한 기반 시설을 확충하고 거점마을의 수익 창출을 유도하는 한편 숲길 축제 등 다양한 이벤트 소재로 활용한다는 복안이다.

/하성진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