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박진 탄핵 추진에 "시민사회서 많은 요청…당내 곧 협의"
민주, 박진 탄핵 추진에 "시민사회서 많은 요청…당내 곧 협의"
  • 뉴시스 기자
  • 승인 2023.03.20 14: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 고위전략회의에서 탄핵안 추진 여부 결정 관측도
"공식적으로 이 부분(탄핵 논의) 확정 지은 것은 아냐"



더불어민주당은 강제동원 피해자 배상안과 한일 정상회담 등 정부의 대(對)일본 외교 정책을 '참사'로 규정하고, 책임자인 박진 외교부 장관에 대한 탄핵소추안 발의를 검토한다는 방침이다.



민주당 대일굴욕외교대책위원회(대책위) 위원장인 김상희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박 장관 탄핵안 추진 여부와 관련된 질의에 "당에서 곧 협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당 내부에서도 요청이 있고, 지난 토요일 집회 이후 시민사회에서도 많은 요청이 있었다"며 "공식적으로 이 부분을 확정 지은 것은 아니다"라고 전했다.



민주당의 결정에 따라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에 이어 윤석열 정부 1기 내각에서 탄핵심판 절차를 밟게 되는 두 번째 사례가 될 수도 있다. 일각에서는 이르면 이날 오후 예정된 당 고위전략회의에서 탄핵안 추진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는 말도 돈다.



이는 같은 날 오전 국회에서 진행된 '윤석열 정부의 외교 참사와 한미일 신냉전 획책을 규탄하는 교수·연구자 단체 및 국회의원 공동 기자회견'에서 발표된 내용이기도 하다.



이들은 '신(新)시일야방성대곡'이라는 제목의 공동성명서를 내고 "지난 16일 한일정상회담은 대한민국 역사상 최악의 외교 참사였다"며 "이는 정부가 지난 6일 발표한 일본의 입장만을 전적으로 수용한 굴욕적인 강제 동원 관련 해법에서 이미 예견된 사태"라고 주장했다.



또 "정부는 강제동원 문제의 정의로운 해결을 위해 지난 6일 발표한 정부 해법을 당장 철회하고, 대법원 판결에 따라 일본 가해 기업이 책임을 이행하도록 촉구하라"고 요구했다.



이어 "모든 것을 책임진다는 윤석열 대통령은 어떤 책임을 질 것인지 구체적으로 밝히고, 국회는 이번 외교 참사의 주무 장관 박진을 탄핵하라"며 "김대중-오부치 공동선언 25주년을 맞이해 한일 양국 정부가 자행하는 선언의 왜곡을 저지하고, 한일 시민사회와 미래 세대가 새로운 평화연대를 구축할 것을 제안한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