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김태호 외통위원장, 제3 변제에 "죽창가만 외칠 수 없어"
與 김태호 외통위원장, 제3 변제에 "죽창가만 외칠 수 없어"
  • 뉴시스 기자
  • 승인 2023.03.06 15: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운이 달린 외교에는 정치 논리보다 국가 이성이 앞서야"
김태호 국회 외교통일위원장은 6일 정부의 제3자 변제 방식의 강제징용 피해배상안에 대해 "언제까지고 죽창가만 외칠 순 없다"며 환영의 뜻을 밝혔다.



국민의힘 소속 김태호 위원장은 이날 페이스북에 "죽창가 소리에 경제도 안보도 다 묻혔다"며 "국운이 달린 외교에는 정치 논리보다 국가 이성이 앞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정치적으로 손해라도 국가적으로 이득이면 마땅히 그 길을 가야 한다"며 "정부 발표의 취지가 정쟁으로 훼손되지 않길 바라며 정치권이 국민과 함께 일본의 호응을 차분히 지켜봤으면 한다"고 당부했다.



그는 "이미 젊은 세대의 눈은 과거를 넘어 미래를 보고 있다"며 "젊은 세대의 압도적 다수가 한일관계 개선을 바란다는 점을 정치권이 직시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김 위원장은 "(정부는) 피해자 대부분이 90대 고령이어서 판결문 문제를 지체할 수 없는 데다 중층적인 경제안보 위기 속에서 한일관계 나아가 한미일 안보협력을 더 이상 방치할 수 없어 고뇌의 결단을 내렸다"며 "상대가 있는 협상이라 아쉬운 부분은 있기 마련"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우리가 미래를 내다보면서 대승적인 차원에서 첫걸음을 뗀 것이고 일본의 성의있는 호응이 뒤따를 것으로 기대한다"며 "무엇보다 일본 정부의 진정성있는 사과가 있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그리고 전범기업 참여를 요구하는 목소리에도 귀를 기울여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정부가 6일 일제 강제징용 해법과 관련해 행정안전부 산하 '일제강제동원피해자지원재단'이 2018년 대법원 확정판결로 승소한 강제동원 피해자들에게 판결금 및 지연이자를 지급할 것이라고 밝혔다. 일본 전범 기업의 피해 배상이 빠진 대신 재단은 민간의 자발적 기여 등을 통해 재원을 마련하기로 했다.



그러나 일본 측의 거부로 '직접 사과'가 이뤄지지 않으면서 야권과 시민사회를 중심으로 반발이 이어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