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난안전TF팀 기본부터 살펴야
재난안전TF팀 기본부터 살펴야
  • 이재경 기자
  • 승인 2022.11.14 18: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스크의 주장
이재경 국장(천안주재)
이재경 국장(천안주재)

 

다시 떠올리기 싫은 끔찍한 사고. 이태원 참사가 발생한 지 벌써 보름이 훌쩍 지났다.

정부 당국이 사고 수습과 함께 재발 방지 대책 마련을 위해 분주한 가운데 행정안전부가 14일부터 오는 25일까지 2주간 `2022 안전한국 훈련'에 나선다. 국가 재난 대응 체계를 점검하고 구축하기 위한 범 국가적 훈련이다.

올해 18년째인 이 훈련은 지난 이태원 참사를 고려해 대규모로 실제 상황에 대비한 내실있는 프로그램이 진행될 예정이다.

우선 참가 규모가 커졌다. 중앙부처·지방자치단체·공공기관 등 300곳이 주축이 돼 민간 기업, 단체 등 2680개 유관 기관·단체가 참여해 총 1433회의 훈련을 실시한다.

이번 훈련은 불시 훈련을 확대하는 등 실전 대응 역량을 키우는 데 역점을 두고 진행된다. 지역 주민, 학생, 재난 약자 등이 포함된 국민체험단이 직접 나서 훈련을 참관·평가하는 시간도 갖는다.

일상 생활 중 언제 어느 곳에서 발생할 지 모르는 재난안전 사고에 대해 경각심을 갖고 제대로 신속하고 바르게 대응하기 위한 `체질'을 습관화하는 게 이번 훈련의 목표다.

이런 가운데 서울시 산하 구급대원 중 대형 재난 상황에 대비하는 `다수 사상자 구급 대응 훈련'을 수료한 인원이 전체 인원의 4% 밖에 되지 않는다는 뉴스가 나왔다.

보도에 따르면 서울시 소속 구급대원 1491명 중 다수 사상자 구급 대응 훈련 수료자는 59명(4%)에 불과했다. 이번 참사가 발생한 이태원동의 관할 소방서인 용산소방서 구급대원 45명 중 수료자는 단 3명 뿐이다.

다수 사상자 구급 대응 훈련은 구급대원들이 소방학교에 입교했을 때 대형 사고 발생 시 대응 능력을 갖추게 하기 위한 필수 교육이다. 상황 발생 시 응급처치 및 구조뿐만 아니라 응급상황실 운영, 현장 지휘소 설치 및 대응 등 교육을 받게 된다. 지난 이태원 사고 발생 직후 현장에 출동한 구급대원들에게 꼭 필요했을 교육이었음은 말할 나위가 없다.

실제 이태원 사고 당시 현장 출동 후 1시간 후에서야 중증도 환자 분류가 시작되는 등 미숙한 대처가 지적을 받았다.

정부가 행정안전부장관을 단장으로 주요 안전관리 부처가 참여하는 `범정부 재난안전관리 체계 개편 TF'를 출범한다.

TF팀은 긴급 구조시스템 개선 방안, 재난상황 보고·통제체계 개선, 인파관리 안전대책, 기술 융·복합 등에 따른 신종재난 대응방안 등을 논의해 12월 말까지 종합대책을 수립할 계획이다.

하지만 어쩐지 사후약방문같다. 이번 이태원 참사가 과연 매뉴얼이 없어서, 종합대책이 수립돼 있지 않아서 벌어졌을까.

말할 나위 없이 중요한 것은 실제 상황이 닥치면 자동적으로 몸이 적절하게 즉각 반응할 수 있도록 하는 `훈련'뿐이다.

2019년 행정안전부가 국민안전체감도 여론조사 결과를 발표했는데 국민의 81.6%가 소화기 사용법을 숙지하고 있다는 답변이 나왔다. 역설적으로 국민 10명 중 2명이 당장 곁에서 불이 나도 소화기를 쓸 수 없다는 뜻이다.

지난해 또다른 여론조사에서는 소화기 사용법을 알고 있다는 응답자 중 절반 가량(48.2%)이 안전핀을 뽑을 때 몸통이 아닌 소화기 손잡이를 잡고 뽑아야 한다고 오답을 했다. 아직 국민 절반이 소화기 사용법을 제대로 모르고 있다는 얘기다.

거창하게 `폼'만 잡을 게 아니라 기본부터 다시 살피고 점검해야 할 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