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장기능 악화 위험 혈압 오르면 1.28배↑
신장기능 악화 위험 혈압 오르면 1.28배↑
  • 뉴시스 기자
  • 승인 2021.12.20 20: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간이 흐를수록 혈압이 증가하는 만성 신장병 환자는 신장 기능이 악화될 위험이 높아 혈압조절이 필수라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용인세브란스병원 신장내과 주영수 교수·세브란스병원 신장내과 한승혁 교수팀은 국내 만성 신장병 환자로 구성된 한국인 만성신장병 장기 추적 연구 사업(KNOW-CKD)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연구한 결과 만성 신장병 환자의 혈압 변화와 신장 기능 악화 사이의 상관성을 밝혔다고 최근 밝혔다.

연구팀은 연구 대상자의 1년 사이의 혈압 변화를 바탕으로 증가, 감소, 안정 세 군으로 나누고 신장 기능 저하 및 말기신부전 진행 결과를 관찰했다.

그 결과 1년 동안 혈압이 증가한 군은 안정적인 군보다 신장 기능 악화 위험이 1.28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혈압이 감소한 군은 안정적인 군과 유사한 수준의 위험도를 보였다. 시간의 흐름에 따라 혈압이 증가하는 환자의 경우 만성신부전의 위험이 유의하게 증가해 신장 기능을 보전하려면 혈압조절이 필수적임을 시사한다고 연구팀은 분석했다.

주 교수는 “이번 연구 결과는 시간의 흐름에 따라 나타나는 혈압의 변화 추세가 신장 기능의 악화와 어떠한 연관성을 지니는지 밝혔다는 점에서 큰 의의를 지닌다”고 말했다.

/뉴시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