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할 때 커피 마셔도 될까
다이어트할 때 커피 마셔도 될까
  • 김희준 청주나비솔한의원 대표원장
  • 승인 2021.08.30 20: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타임즈 포럼
김희준 청주나비솔한의원 대표원장
김희준 청주나비솔한의원 대표원장

 

다이어트 할 때 커피를 마시면 살이 더 잘 빠진다고도 하는데, 과연 그럴까?

먼저, 커피를 마셨을 때 기대해볼 수 있는 효과는 다음과 같다.



1) 식욕조절 도움:큰 도움이 안되므로 기대하지 말자.

2) 신진대사 향상:역시 큰도움 안된다. 다만 운동을 할 경우에는 도움이 좀 된다.

3) 부기를 빼준다:당장은 빠져보여도 체지방 분해에 도움 안된다. 오히려 탈수돼서 수분 보충해줘야 한다.



그런데 반대로 다이어트 할 때 커피 마시지 말라는 이유는 무엇일까?

일단 첫번째는 앞서 언급한 탈수문제이다. 다이어트 할 때 지방분해를 하려면 수분이 필요하다. 그런데 커피를 마신만큼 탈수가 되므로 오히려 방해가 되는 것이다. 더군다나 보통 커피 마시는 분들은 물은 안마시고 커피만 마시는데, 이 문제는 물도 충분히 많이 마셔 주어야 해결이 가능하다.

두번째 문제는 칼로리 문제인데, 에스프레소, 아메리카노, 핸드 드립 등 설탕이나 별도의 첨가물을 넣지 않은 블랙커피는 10kcal 안팎인데 반해, 믹스커피 1봉은 50kcal이다. 습관적으로 3~4잔씩 마신다면 하루 밥 한 공기를 더 먹는 것과 같다.

또 커피에 우유가 들어가는 순간 100kcal가 넘어가고, 여기에 시럽이나 파우더까지 들어가면 보통 200kcal가 넘는다. 밥 한 공기가 300~400kcal 정도니까 밥 한 공기와 거의 맞먹는 것이다. 그런데 그런 커피를, 보통은 식사 후에 또 후식으로 마시는 것이다. 이 문제도 앞서 설명드린 바와 같이 별도 첨가물 넣지 말고 딱 블랙으로만 마시면 해결된다.

커피 마셔서 나쁜 점은 그래도 대체로 해결 방법이 있고, 나름 좋은 점도 있으니 결론적으로 커피 맘껏 마시면 될까? 아니다. 적정량이 가장 중요하다.

모든 것은 카페인이 문제인데, 카페인을 지나치게 많이 섭취하면 수면장애, 두근거림, 위장장애, 고혈압, 골다공증, 두통, 심장질환, 우울증 등이 올 수 있기 때문에 너무 많이 섭취하면 곤란하다.

카페인 최대 일일 섭취 권고량은 성인 400mg이다. 참고로 디카페인은 카페인 성분을 제거했다는 건데 절대 완전히 없앨 수는 없다. 그래서 1~3% 정도, 보통 10mg 이하의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다고 보면 된다.

최종적으로 정리해보자면, 커피는 다이어트에 일정 부분 효과가 있을 수 있다. 다만, 그 효과가 크진 않아서 커피만 마신다고 살이 빠지진 않고, 운동이랑 병행해야 한다.

반대로 문제도 있어서 오히려 살이 더 찔 수도 있다. 또한 카페인 과다섭취 시에는 건강을 해칠 수도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