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차 노조 "총고용 보장된 회생절차는 반대 안 해"
쌍용차 노조 "총고용 보장된 회생절차는 반대 안 해"
  • 뉴시스 기자
  • 승인 2020.12.23 1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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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채권단 지원 선행되길 기대…역할·책임 다할 것"
쌍용자동차 기업노조인 쌍용자동차노동조합은 회사가 법원에 기업회생절차(법정관리)와 자율구조조정지원프로그램(ARS)을 함께 신청한 것과 관련, 23일 "총고용 보장된 회생절차는 반대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밝혔다.



쌍용차 노조는 "2009년에 이어 11년만에 법정관리를 신청한 것에 대해서 유감"이라면서도 "쌍용차 회생을 위한 매각이 이해 당사자 간의 문제가 아닌 제3자인 인도 내부규정에 의해 좌초될 위기에서 놓여 노동조합은 총고용을 지키기 위한 결단으로 회생개시 보류신청(ARS제도)을 법원에 제출한 것에 대해 동의한다"고 밝혔다.



노조는 쌍용차와 관련업체에 종사하는 노동자와 가족들은 60만명 이상이라고 강조하며 "2009년의 아픔을 종결한 해고자 전원복직이 전개된 2020년에 또 다시 회생절차를 밟는 것에 대해서 스스로 반성하고 자숙한다"고 밝혔다. 이어 "쌍용차 전체 노동자와 협력사 노동자들의 고용이 확보될 수 있는 매각을 매듭짓기 위해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노조는 "노사상생의 가치를 왜곡하는 정리해고가 노동자들에게 감행된다면 결코 물러서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노조는 "우리는 지난해부터 임금삭감 및 복지중단 등 자구안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올해 임금동결에 합의하며 업계 최초로 노사합의를 조기에 이끌어 냈다"며 "쌍용차 전체 노동자의 자구안 규모는 1000억원"이라고 설명했다.



또 "조합은 2009년 이후 산별노조인 금속노조를 탈퇴하고 기업별노조로 새로운 노사문화를 만들어 가고 있고, 조합원들도 지난해 임금삭감이 포함된 자구안에 대해서 95% 이상 참여했다"며 "조합은 조합원들의 명령에 따라서 매각협상에 임했으며 총고용이 확보되는 정책을 준비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노조는 대주주 마힌드라에게 "쌍용차 정상화의 과정인 매각이 성사될 수 있도록 결자해지 자세로 임해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쌍용차 전체 노동자의 확고한 의지와 희생정신을 훼손한 마힌드라는 그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며 "매각을 통해 새로운 투자처를 찾는다는 것은 마힌드라가 2300억원의 직접 투자계획을 철회하면서 제시된 방안이며, 이번 회생절차 역시 대주주인 마힌드라가 투자처와의 합의를 도출하지 못해서 발생된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코로나19로 대주주 마힌드라가 직격탄을 맞으며 투자를 철회해 방향이 선회됐다고는 하나 매각을 통해 마힌드라의 책임이 강제된다면 정부 및 채권단도 쌍용차에 대한 지원에 적극 나설 것을 기대한다"며 "회생개시 보류신청(ARS) 기간 동안 정부와 채권단이 적극 참여해 빠른 시간 안에 이해 당사자 간의 합의가 도출돼 매각이 성사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임하고 쌍용차 노동자에게 일방적 희생을 강요해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쌍용차 노조는 기업노조인 쌍용자동차노동조합과 전국금속노조 쌍용차지부 등 복수노조로 운영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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