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민원실 우수기관 선정 `총리표창'
세종시 민원실 우수기관 선정 `총리표창'
  • 홍순황 기자
  • 승인 2016.11.24 16: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 북카페·휴식공간 마련

사회배려창구 운영 등 호평
세종특별자치시가 `정부3.0 국민행복민원실'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24일 국무총리 기관표창을 받았다.

`정부3.0 국민행복민원실'은 행정자치부가 2014년부터 전국 244개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민원실의 환경과 시설, 민원서비스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인증하는 제도로 2014년과 2015년도에는 이천시, 대전시를 비롯한 12개 기관이 우수기관에 선정됐다.

세종시는 출범 5년 만에 정부합동평가 1위에 이어 이번에 정부3.0 국민행복민원실 우수기관에 선정되는 영광을 안았다.

시는 그동안 시민이 만족하는 민원실을 만들고자 시민들과 직원들이 독서 및 인터넷을 하면서 대화를 나눌 수 있는 북카페와 휴식공간을 마련했다.

아울러 장애인, 임산부 등의 민원을 우선하여 처리해주는 사회배려창구를 운영하고 전직 공무원의 풍부한 경험을 활용해 민원을 도와주도록 민원상담원을 배치했다.

특히 척척세종 생활민원기동처리반을 운영해 장애인, 독거노인 등 사회취약계층에 대해 5만원 안의 범위에서 생활불편사항을 처리해주고 있다.

또 북부권 시민들을 위해 농업, 자동차 관련 업무와 시 주요 업무를 조치원청사에서 볼 수 있도록 위임 처리해 시청까지 오는 불편을 없앴다.

이 밖에도 낮에 근무하는 직장인의 여권발급을 위해 매주 수요일은 오후 9시까지 연장근무를 하고 있으며 읍·면·동을 순회하며 법률상담도 진행하고 있다.

/세종 홍순황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