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연항생제 '프로폴리스' 전문 심포지엄
천연항생제 '프로폴리스' 전문 심포지엄
  • 충청타임즈
  • 승인 2006.10.25 09: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구성과 발표·실용화 방법 토론
항생제가 인체에 미치는 각종 악영향이 우려를 낳고 있는 가운데 천연항생제로 불리는 '프로폴리스'의 효능을 학술적 의미에서 조명해 보는 심포지엄이 개최될 예정이어서 식품·의학계 관계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프로폴리스는 벌집을 보호하기 위해 꿀벌들이 만들어내는 항균성 물질로 항생제에 육박하는 높은 항염효과는 물론, 노화 예방에 효과가 있는 항산화 작용, 항암효과 등 다양한 효능이 알려지며 학계의 관심을 받고 있는 물질이다.

6회째를 맞는 이번 행사에는 각 대학 및 연구기관의 벌꿀·프로폴리스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여 그간의 연구성과를 발표하고, 이를 실용화하기 위한 각종 방법들을 토론하는 자리로 구성될 계획이다.

한국원자력연구소 방사선이용연구부의 조성기 박사가 나서 '국산 프로폴리스프로폴리스의 항산화 효능 검증'이라는 주제의 논문을 발표할 계획이며, 권명상 강원대학교 수의학부대학 교수는 프로폴리스를 활용, 사람의 먹을거리인 '가축을 위한 천연항생물질'이란 내용으로 강연한다. 특히 권 교수의 강연은 그간 사회 문제시 됐던 가축에 대한 항생제 사용을 최소화 하고, 건강한 먹을거리 창출 방안을 마련한다는 의미에서 높은 주목을 받고 있다.

이번 심포지엄은 대전시 첨단산업진흥재단 BT사업단 소속 연구회인 '바이오프로폴리스 연구회' 및 한국양봉농협이 공동 주최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