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거정비계획 재검토해야"
"주거정비계획 재검토해야"
  • 김금란 기자
  • 승인 2006.08.11 09: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참여연대, 市 기본계획 공개 거부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는 청주시가 추진하고 있는 '도시 주거환경정비기본계획'에 대해 시민과 시 전체를 염두에 둔 도시계획적 관점에서 재검토해야한다고 촉구했다.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공동대표 강태재)는 10일 성명서를 통해 "청주시는 '도시및주거환경정비법'에 의거 지난 2005년 '도시, 주거환경정비기본계획'용역을 착수한 상태에서 현재 충북도의 최종 승인단계만을 남겨 둔 상태"라며 "지난달 기본계획에 대한 검토와 평가를 위해 시에 기본계획 공개를 요구했지만 거부당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지난 7일 기본계획이 완벽하게 잘돼 아무런 문제가 없다는 답변을 받았다"며 "기본계획에 대한 내용이 공람과정 등을 통해 시민들에게 부분적으로 공개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최종 승인 전 시민들의 의견을 전혀 수렴 하지 않은 시의 폐쇄행정을 도저히 납득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또한 참여자치시민연대는 "용역과 관련해 기본계획 수립단계부터 전문가뿐 아니라 해당지역주민, 전문가 등 다양하고 폭넓은 참여"보다는 "기술사와 해당학자 소수의 의견만으로 일을 추진했다 "고 주장했다.

이어 "기본계획에 참여한 전문가가 청주시 도시계획위원회에 동시에 속해 있다"며 "자신이 참여해서 수립한 계획을 본인이 심의한다는 것은 누가 봐도 구조적 모순"이라고 덧붙였다.

이들은 또 "도시재정비사업을 건축과에서 진행하고 있지만 시민과 도시전체를 고려한 도시계획적 관점을 고려해 도시계획부서 주도하에 관련부서가 참여하는 거시적 TF팀을 구성, 운영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참여자치시민연대는"지금이라도 시의 미래를 걱정한다면 도시계획위원회 회의록을 전면 공개 할 것"과"지방자치시대 주민참여가 행정에 가장 중요한 가치임을 인식할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