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님의 자비로운 등불 온누리에
부처님의 자비로운 등불 온누리에
  • 김금란 기자
  • 승인 2016.04.28 18: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월 14일 불기 2560년 부처님 오신날

# 중매사찰 옥천 대성사 … 새달 14일 제8회 산사음악회

옥천 대성사(주지 혜철스님·불교공뉴스 대표)가 주최하고 불교공뉴스 신문사가 후원하는 부처님오신날 특집 제8회 옥천 대성사 산사음악회가 오는 5월14일 오전 10시 대성사 대웅전 앞 특설무대에서 봉행된다.

이날 산사음악회는 1부 봉축대법회, 2부 청주 MBC 싱글벙글 최은혜 노래교실, 3부 평양 백두 한라예술단 초청공연 등으로 진행된다.

이번 행사에는 대성사에서 추진하고 있는 선남선녀 인연 맺기를 통해 5월 결혼을 앞둔 예비부부 9쌍과 결혼에 성공한 성혼커플의 자녀 8명이 참석한다. 또한 충북도 도민홍보대사 이민성 회장을 비롯한 홍보대사 2016 청주세계무예마스터십대회(20 16.9.3~9.8)를 홍보한다.

2부 행사로 열리는 ‘청주 MBC 싱글벙글 최은혜 노래교실’에서는 강사 최은혜씨가 사찰을 찾은 참석자들과 함께 어우러지는 신나는 노래 한마당 잔치를 펼친다.

3부에서는 지난 2003년 창단한 평양 백두 한라예술단 초청공연이 선보인다. 예술단은 SBS 강호동스타킹쇼, KBS가요무대, 아침마당, 일본의 NHKTV 등 국내외 방송 출연은 물론 국내 축제 및 해외(미국, 인도 등) 1000여 회 공연을 한 예술단체다.

북한에서 10년 이상 예술활동 경력이 있는 순수 탈북예술인(무용수 10명, 가수 5명, 연주자 5명)들로 구성된 예술단은 이날 60분 동안 노래(찔레꽃, 홍도야 우지마라, 아리랑 낭랑), 무용(물동이·마술·사당·장고·계절춤), 연주(아코디언, 해금)를 선보인다.

부대행사로는 아이 낳기 좋은 세상 홍보, 방문객 1000여 명 비빔밥 제공, 어린이 송편 만들기 체험. 예비부부 커플 귀고리 선물 증정이 진행된다.

대성사 혜철 주지스님은“산사음악회를 통해 부처님의 자비가 온누리에 퍼지길 바란다”며 “산사에서 마음의 짐을 잠시 내려놓고 휴식의 시간을 가졌으면 한다”고 말했다.



# 청주시 불교연합회 … 새달 8일 연등축제

청주시 불교연합회(회장 법정·반야정사 주지)가 주관하고 전통문화계승발전연구회가 주최하는 ‘2016년 부처님 오신날 연등 축제’가 다음달 8일 청주 무심천 롤러스케이트장에서 열린다.

‘자비로운 마음, 풍요로운 세상’이란 주제로 열리는 올해 행사는 2016 청주 세계 무예마스터십 대회 성공 기원을 위해 마련됐다.

이날 오후 6시 30분부터 진행되는 법요식은 육법 공양, 삼귀의, 관불의식, 찬불가, 반야심경, 발원문 순으로 봉행된다.

법요식 이후 열리는 제등 시가행진은 오후 8시부터 1시간 30분 동안 청주 대교→성안길→옛 남궁병원→도청서문→청주상당공원까지 이어진다. 제등행렬의 연등 회향식은 밤 9시30분 상당공원에서 진행된다.

봉축대법회가 열리는 행사장에선 오전 11시부터 법요식 전까지 시민을 위한 다양한 부대행사가 마련됐다.

이날 마련된 부대행사로는 연꽃등·모아주·연등축제 캐릭터 풍선 나눠주기, 소원등 달기, 전통차 시연회, 충북농산물 팔아주기, 불서 500부 나눠주기(충북포교사단), 식전문화공연 등이 펼쳐진다.

불교교화협의회는 오는 11일 청주남자교도소를 방문해 부처님 오신날 기념법회를 봉행한다. 또한 불교미술인협회는 예술의전당 소1전시실에서 불교미술전시회(5.17~22)를 개최한다.

청주시불교연합회는 이에 앞서 지난 22일 청주 사직동 분수대 공원에서 봉축탑 점등식을 가졌다.

/김금란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