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전시관 찾아 지친마음 치유해 볼까
종교전시관 찾아 지친마음 치유해 볼까
  • 김금란 기자
  • 승인 2016.03.03 18: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청권 종교 전시관 어디?

# 충남 예산 수덕사 선미술관

충남 예산군 덕산면 덕숭산 자락에 있는 수덕사 입구에 위치한 ‘불교선미술관’은 2010년 건립됐다. 불교 최초의 전문미술관이다.

이 미술관은 이응로 화백이 생전에 작품 활동을 했던 수덕여관 옆에 국보 49호인 수덕사 대웅전과 닮은 ‘맛배집’ 형식으로 지어졌다. 미술관내 ‘고암전시실’에는 이 화백의 후손과 지인 등이 기증한 작품 15점과 수덕여관 개축 당시 발견된 습작 50여점 등이 전시돼 있다.

이달 11일까지는 이 제권 작가 작품을 만날 수 있는 ‘사랑으로 일렁이다 展’이 열리고 있다.



# 충북 단양 천태종 중앙 박물관

대한불교천태종이 국내외 불교 관련 유물을 수집해 보존 연구할 불교천태중앙박물관(관장 보광)은 2013년 개관했다. 박물관은 지상 4층, 지하 1층 전체면적 9468㎡ 규모로 상설 전시관과 수장고, 컨벤션홀, 도서관, 북카페 등을 갖췄다.

소장 유물은 국내에서 가장 오래된 대장경 판본(목판)인 초조대장경 권 29(국보 257호)와 권 74(국보 279호) 등 국보 2점과 고려 공민왕 때 간행한 것을 조선 태조 때 다시 펴낸 인천안목(보물 1015호) 등 보물 10점이다.

금동구층소탑 등 충북도유형문화재로 지정된 31점도 보유하고 있으며, 간다라 미술의 부조상과 소조상, 티베트·미얀마·몽골의 불교 의식구 등을 볼 수 있는 불교미술품도 소장하고 있다.



# 충북 음성 매괴박물관

매괴 박물관은 100여 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감곡 성당에 있는 천주교 유물 박물관이다. 감곡성당의 옛 이름은 장호원 성당이다. 파리 외방전교회 소속인 임 가밀로(Camille B ouillon, 1869~1947) 신부가 189 4년 여주 부엉골에 부임한 뒤 본당 사목지를 물색하다 장호원 산밑의 대궐같은 집을 보고 한눈에 반해 매입한 뒤 본당을 이전했다. 이후 곳곳에 방치된 가톨릭 유물들을 한곳에 모아 정리해 후세에 물려주는 한편 교육의 장으로 활용하기 위해 2002년 박물관이 지어졌다.

이곳에서는 감곡 성당의 역사를 살펴볼 수 있고, 충청북도 유형문화재인 예수성심기와 성모성심기도 전시돼 있다. 또한 금제의, 금영대, 성광, 촛대, 미사도구 등도 볼 수 있다.

/김금란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