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청주시 '행정통합' 착수
통합 청주시 '행정통합' 착수
  • 송근섭 기자
  • 승인 2013.07.28 21: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용부분 최대한 활용
재정상 정부지원 절실

내년 7월 출범하는 통합 청주시의 명칭과 4개 구의 청사 위치 등 큰 틀의 밑그림이 그려졌다.

이에따라 양 시·군은 이제 실무적인 각종 행정 통합 절차에 들어간다.

청주시와 청원군 통합시실무준비단에 따르면 상생발전방안에 명시한 통합시 출범 전 추진사업 48건을 비롯해 행정정보시스템 통합, 자치법규 정비, 민간사회단체 통합, 예산 편성, 금고 지정 등을 추진한다.

양 조직을 합치는 인사안도 마련하고, 임시 청사로 활용할 현 청주시청과 청주시의회, 청원군청 등도 정비해야 한다.

지방세와 국·공유재산 인수인계와 안내표지판 정비, 공인 정비, 공부 정리·이관 등도 올해 안에 목록을 만들어 내년 초부터는 단일화해야 한다.

일 년 가까운 기간이 남았지만, 범위도 방대하고 항목도 많아 시간적 여유가 충분한 것만은 아니다. 표면적으로는 기존 시스템과 조직, 제도 등을 합치면 끝나는 일로 보이지만 이 또한 엄청난 돈이 들어간다.

양 시·군에서는 사용 가능한 부분은 최대한 활용해 통합 비용을 아끼려 하지만 재정 여건상 정부 지원이 절실하다.

하지만 정부에서 특별교부세 등 통합 비용을 지원해 준 것은 현재 하나도 없다.

올해 안에 특별교부세라도 지원해 달라고 요구하지만 내년 초에나 지원할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