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액형에 관한 진실과 오해(4)
혈액형에 관한 진실과 오해(4)
  • 충청타임즈
  • 승인 2010.10.17 22: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강칼럼
RH(+) 부모서 RH(-) 자녀 나와

혈액형 검사에서 일어날 수 있는 오해 및 자주 받는 질문

3) Rh 양성 부모 사이에서 Rh 음성 자녀가 나올 수 있는가?

Rh 양성인 부모 사이에서도 Rh 음성 자녀가 나올 수 있습니다. 실제 우리나라 Rh 음성인 사람들의 부모는 대부분 Rh 양성입니다. Rh 유전자는 RHD와 RHCE 두 종류가 있습니다. 우리가 보통 말하는 Rh혈액형은 D를 지칭하는데 Rh 양성은 RHD 유전자를 가지고 있는 경우이고 Rh 음성은 RHD 유전자를 가지고 있지 않는 경우입니다. 그림 4에서는 RHD 유전자를 D, RHD 유전자가 없는 경우를 d로 표시했습니다. 그림4에서 DD와 Dd는 RHD유전자를 가지고 있으므로 표현형은 Rh 양성입니다. 그리고 RHD 유전자가 없는 dd의 표현형은 Rh 음성입니다. 우리나라 사람 대부분이 DD이지만 일부는 Dd입니다. 그림에서 보듯이 부모가 모두 Dd인 경우에는 자녀들 중에서 4분의 1의 확률로 dd, 즉 Rh 음성이 나올 수 있는 것입니다.

4) Rh 음성인 산모에서 태어난 아기의 건강에 문제가 없나요?

Rh 음성혈액형을 가진 여자가 Rh 양성인 남자와 결혼하여 Rh 양성인 아기를 임신하게 되면 출산 또는 유산할 때 아기 또는 태아의 혈액이 엄마 혈액 속으로 일부 들어가서 (평소에는 태아의 피와 엄마의 피는 서로 섞이지 않습니다) 엄마에게 없는 Rh(D) 항원에 노출되어 엄마는 Rh(D) 항원에 대한 항체인 anti-D를 만들게 되는데 이 항체가 이후 다시 Rh(D) 양성 아기를 갖게 되었을 때 (2번째 임신시) 태반을 건너가서 아기의 적혈구를 용혈시켜 신생아용혈성질환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걱정이 되었으나 이제는 걱정하지 않아도 되겠습니다. 왜냐하면 아기의 적혈구를 용혈시킬 수 있는 항체를 만들 수 없게 예방하는 방법이 확실하게 있기 때문입니다. 즉, 임신 중반기(28주쯤)와 출산 또는 유산 직후 72시간 이내에 Rh 면역글로불린 주사를 맞으면 됩니다.

5) Rh 음성인 사람들의 모임 또는 연락망이 있나요?

Rh 음성 혈액은 흔치 않기 때문에 이 혈액이 필요한 경우 제때 환자가 수혈받기 위하여 Rh 음성 혈액형을 가진 사람들로 구성된 Rh 음성 봉사회가 있습니다. Rh 음성 봉사회는 Rh 음성 혈액 필요시 신속하게 헌혈하여 필요한 혈액을 환자가 수혈 받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Rh 음성 봉사회는 약 15만여명의 Rh 음성 혈액형 보유자로 구성된 순수 자원봉사 단체이며 헌혈봉사 단체로 2002년 대한적십자사 봉사원으로 등록신청하였으며 가까운 혈액원에 문의하시면 됩니다.

혈액형은 혈구형과 혈청형이 일치해야 합니다. 그러나 일치하지 않거나, 검사실 사이에 혈액형이 다르게 나왔다면 좀 더 큰 검사실에서 정확한 혈액형 검사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나올 수 없는 혈액형이 나왔을 경우 정확한 혈액형 검사가 나올 때까지 어떠한 가능성에 의해 서로에 대하여 의심하면 안됩니다. 위에서 알아본 바와 같이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다양한 혈액형이 나타날 수 있으며 한번 의심에 의한 마음의 상처는 평생 동안 남아 있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희귀혈액형일 경우 (예, Rh 음성혈액) 걱정할 필요가 없으며 미리 희귀혈액형 모임 등에 가입하면 좀 더 나은 친목관계로도 발전할 수도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