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해가 없는 시간대 기온이 급격하게 떨어지면서 도로 위 암살자로 불리는 ‘블랙아이스’현상이 급증하고 있다.
필자 또한 12월 아침 출근 시간대 지령을 받고 현장에 출동하게 되면 블랙아이스로 인한 교통사고가 대부분이었다. 특히, 블랙아이스 교통사고 현장은 간단한 접촉 사고 보다는 차체를 스스로 제어하지 못함에 따른 다중충돌 및 대형 사고가 대부분이었다.
블랙아이스란 무엇일까? 낮 동안 내린 눈이나 비가 아스팔트 도로 틈새에 스며들었다가 밤사이에 도로의 기름, 먼지 등과 섞여 도로 위에 얇게 얼어붙은 것을 말한다. 얼음이 워낙 얇고 투명해 도로의 검은 아스팔트 색이 그대로 비쳐 보여 검은색 얼음이란 뜻의 ‘블랙아이스’란 이름이 붙여졌다.
블랙아이스 사고의 예방법 중 가장 좋은 방법은 운전자가 운전하고 있는 도로에 블랙아이스 현상이 생긴다는 것을 미리 판단하는 것이다.
블랙아이스는 주로 겨울철 아침 시간대에 터널 출입구나 다리 위에서 자주 발견된다.
눈·비가 내리지 않더라도 다리 위나 그늘져 있는 커브 길, 산 모퉁이 음지 등 기온의 차이가 큰 곳에서 생기기 쉽다.
따라서 겨울철에는 블랙아이스가 생기기 쉬운 도로를 미리 판단하고 속도를 절반가량 줄이는 것이 사고 예방을 위한 좋은 방법 중 하나다.
또한, 차량 간 안전거리를 확보 하고 타이어 장착 및 마모상태를 미리 점검 하는 습관도 중요하다.
혹시 블랙아이스 현상으로 차체가 미끄러지는 경우 당황하지 말고 엑셀에서 발을 떼고 핸들이 저절로 향하는 방향대로 천천히 통과해야 차가 더 심하게 미끄러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급하게 속도를 줄여야 할 경우에는 엔진 브레이크를 사용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블랙아이스에 의해 사고가 발생했을 경우, 즉시 비상등 점등 후 안전한 곳으로 이동해 2차 사고 방지에 집중해야 한다. 그러고나서 소방서, 경찰서에 신고하고 긴급출동 서비스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
겨울철 도로 위의 암살자로 불리는 ‘블랙아이스’, 미리 판단하고 속도를 줄여 안전사고를 예방하는 습관을 기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