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발전硏 ‘충북동향전망대’·한은 ‘경제브리프’ 인기
'여름철 휴가계획 조사결과 대응전략' 주요 이슈 분석수출입 현황·국내외포커스 등 다양한 정보 수록 눈길
예전과 달리 충북지역 경제정보 및 국내외 경제동향에 대한 정보가 날로 새로워지고 있다.
최근 충북발전연구원과 한국은행 충북본부등이 충북 및 국내외 각종 경제관련 동향및 정보제공을 늘리면서 경제자료가 예전과 달리 빠르고 정확해지고 있다.
충북발전연구원은 경제정책 종합정보지인 ‘CRI INFO’를 매달 이메일로 가입자들에게 보내고 있다.
CRI INFO는 충북도민들의 경제관련 정책의 이해도를 높이고자 ‘충북동향전망대’를 담고 있는데, 이 달이 벌써 26회째였다. 충북발전연구원은 CRI INFO를 정책자문단과 경제관련 공무원각급 연구기관, 유관기관 연구원, 도내 시군에도 보내고 있다.
최근 발간된 7월호에는 ‘2013년 여름철 국민휴가계획 조사결과에 따른 충북의 대응전략’을 주요이슈로 분석했다.
특히 CRI INFO는 산업경제 트렌드 풍향계를 충북경제동향, 국내 경제동향, 국제 경제동향, 충북관련 주요산업동향등을 제공하고 있어 경제전문가 뿐만 아니라 일반 가입자들에게도 생생한 경제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또 충북경제일지와 주요경제지표, 주요행사등을 안내하고 있어 일목요연한 경제 흐름을 알 수 있도록 했다. CRI INFO는 충북발전연구원 홈페이지에서 이메일을 신청하면 받아볼 수 있다.
또 한국은행 충북본부는 매주 국내외 경제동향에 대한 브리핑을 하고 있다. 한국은행의 ‘경제금융 브리프’에는 국제유가및 수출입 현황, 국내외포커스, 국내외 주요 경제조사 발표일정등도 담고 있다. 한국은행측은 또 매월 ‘충북지역경제동향’을 발표하는 등 지역경제의 흐름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자료들을 생산하고 있다.
충북발전연구원 관계자는 “예전에는 단순한 경제동향 위주로 발간했지만 지역정보와 정책트렌드, 거기에 충북의 대응방안까지 모색하는 종합 경제정책 정보지로 발전했다”면서 “이 메일을 받아보는 가입자들의 반응이 매우 좋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