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골메뉴 `세종시' … 충청권 선거판 흔들 수 있을까
단골메뉴 `세종시' … 충청권 선거판 흔들 수 있을까
  • 엄경철 기자
  • 승인 2024.03.28 19: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힘 한동훈 비대위원장 `국회 세종 완전 이전' 공약
충청지역·서울 한강벨트 표심 동시 공략 카드 분석
與 청주권 후보들 환영 메시지-야권 “총선용” 비판
/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선거 때마다 단골메뉴가 된 세종시 공약이 다시 등장하면서 12일 앞으로 다가온 충청지역 총선에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은 지난 27일 `국회의 세종시 완전 이전' 공약을 내걸었다. 국민의힘 `국회 세종시 완전 이전' 공약은 충청권과 서울 한강벨트 표심을 동시에 공략해보겠다는 카드로 풀이된다.

한국갤럽의 19~21일 여론조사(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 ±3.1%포인트·자세한 조사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에서 대전·세종·충청의 국민의힘 지지도는 직전 조사(12~14일) 대비 17%포인트 하락한 31%로 나타났다. 한강벨트에서는 국민의힘 후보들이 각종 여론조사에서 더불어민주당 후보에게 오차범위 밖 격차로 뒤처진다는 결과도 나왔다. 이런 상황에서 국민의힘은 국회의 세종시 완전 이전 공약을 통해 충청권에서의 반전과 여의도 및 주변부 개발 계획을 통해 한강벨트 표심까지 움직이는 계기를 마련한다는 전략으로 보인다.

충청권 후보들이 반기고 있는 가운데 지역표심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지가 관심사다. 야권은 한 위원장 공약이 충청권 표를 노린 총선용에 불과하다고 비판하며 경계감을 드러내는 분위기다.

세종시 공약은 2002년 노무현 대통령의 대선 공약 채택이후 선거 때마다 활용됐다. 충청권 의석이 선거 승패를 좌우한다는 점에서 정치권이 세종시 이슈 선점 경쟁을 벌여온 것이다. 2003년 12월 신행정수도건설특별법이 국회를 통과하면서 곧바로 치러진 17대 총선에서 충청권 전용 공약이었다. 총선이 끝난 후 행정수도 이전 반대 여론이 비등했고 2004년 10월 헌번재판소가 위헌 결정을 내리면서 혼란을 겪었다. 2010년 6·2 지방선거를 앞둔 시점에 이명박 대통령이 세종시 수정안을 제시하면서 야당은 물론 여당 내에서도 갈등을 빚었다.

충북에서도 세종시는 선거이슈가 됐다. 2010년 6·2 지방선거를 3개월 가량 앞둔 시점에 민주당 충북도당은 세종시 수정안 관련 총력투쟁을 선언했다. 이명박 정부의 세종시 수정안을 `충청도민에 대한 선전포고'로 규정하면서 지역민심을 자극했다.

그동안 청주지역에서의 세종시 이슈가 민주당발이었지만 이번 공약은 국민의힘에서 먼저 꺼냈다. 국민의힘 청주지역 후보들은 `세종시 국회 완전 이전' 공약 관련 환영메시지와 현수막을 내거는 등 분위기를 띄우고 있다.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큰 반응을 보이지 않는 분위기다.

국민의힘측은 “세종시 문제는 그동안 세종·대전·충남 뿐 아니라 청주에도 영향을 미쳤던 선거이슈였다”며 “과거에는 야당이 청주권에서 세종시 팔이를 하면서 수혜를 받았다고 할 수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번에는 우리(국민의힘)가 선점하기는 했지만 과거와 같이 세종시 효과를 거둘 수 있을지 지켜봐야 한다”고 밝혔다.

지역정가 관계자는 “세종시 문제는 충청지역의 역대 선거에 영향을 미쳤던 만큼 이번에도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며 “다만, 청주권의 경우 세종시 출범이후 그 효과를 크게 느끼지 못한 부분이 있어 이번 선거에서 어떤 영향을 미칠지는 예측이 쉽지 않다”고 밝혔다.



/엄경철 선임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