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군, 한미연합 KCTC훈련 실시…미 해병대 최초 참가
육군, 한미연합 KCTC훈련 실시…미 해병대 최초 참가
  • 뉴시스 기자
  • 승인 2024.03.28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5사 해룡여단·미 해병대 vs 대항군연대 '쌍방 교전'
전시 임무수행능력 검증 및 연합작전수행능력 제고



육군 제25보병사단 해룡여단은 지난 19일부터 10일간 강원도 인제에 있는 육군과학화전투훈련단에서 KCTC 훈련에 최초로 참가한 미 해병대와 함께 한미연합 KCTC 훈련을 실시했다.



28일 육군에 따르면 이번 훈련은 실제 전투상황하 여단장 중심의 전투 수행능력을 강화하기 위해 계획됐다. KCTC 전문대항군연대와의 쌍방 자유기동식 교전을 통한 여단의 전시 임무수행능력 검증과 연합작전수행능력 제고를 중점으로 진행됐다.



해룡여단을 주축으로 편성된 전투단에는 2기갑여단 1개 기보대대와 1군단 특공연대 및 사단 수색대대, 203신속대응여단 1개 중대 등 장병 2000여명이 참가했다. 미 해병대 3사단 1개 중대원들이 함께 훈련에 임했다.



또한, 전차·장갑차·자주포, 공격·기동헬기, 드론 및 무인기 등 전투장비 230여대를 대거 투입하고, 마일즈 장비 및 과학화훈련체계를 활용해 실전성을 높였다. 공격·방어작전 각 무박 3일씩 강도 높게 훈련을 진행했다.



특히, 이번 훈련은 미 해병대가 KCTC 훈련에 최초로 참가함으로써, 연합작전수행능력을 향상시키고 양국 간 군사교류 및 협력관계를 보다 강화하는 계기가 됐다.



미 해병대 3사단은 미 제3해병원정단 소속으로 오키나와 후텐마에 주둔하고 있다. 유사시 한반도에 가장 먼저 전개하는 미군 증원 전력 중 하나이다.



해룡여단은 원활한 훈련 진행을 위해 올해 1월부터 마일즈 장비를 활용한 소부대 전술훈련과 Rock-Drill(전술토의)을 실시했다. 훈련종료 후에는 시뮬레이션 기술을 적용한 과학화훈련체계를 바탕으로 데이터를 분석하고 강평을 실시해 훈련성과를 높였다.



훈련에 참가한 나도형(대위) 해룡여단 중대장은 "미 해병과 함께한 실전적인 훈련을 통해 어떤 상황에서도 승리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었다"며, "앞으로도 훈련이 곧 작전이고 작전이 곧 훈련이란 각오로 최선을 다해 훈련에 매진하겠다"고 말했다.



미 해병대 3사단 니콜라스 베이억(Nicholas Bayuk, 대위) 중대장은 "이번 훈련을 통해 한국군과의 실질적인 연합작전능력을 키울 수 있었다“며, "한국군과 미 해병대 간의 관계를 더욱 발전시킬 수 있었던 소중한 기회였다"고 밝혔다.



25사단은 이번 훈련결과를 면밀히 분석해 추가적인 훈련과제를 도출하고, 제대별 전술훈련과 연합·제병협동훈련을 지속해 임무수행능력을 향상시켜 나갈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