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 "韓, 우크라에 포탄 지원" 보도에 "정확치 않은 내용 있어"
국방부, "韓, 우크라에 포탄 지원" 보도에 "정확치 않은 내용 있어"
  • 뉴시스 기자
  • 승인 2023.05.25 14: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크라 상황 종합 고려해 적절한 조치 취할 것"
월스트리트저널(WSJ)이 한국이 미국을 통해 우크라이나에 포탄 수십만발을 지원하고 있다고 보도한 것에 대해 국방부는 "일부 정확하지 않은 내용이 있다"고 밝혔다. 다만 어떠한 부분이 틀린 것인지에 대해서는 보안상의 이유를 들며 답하지 않았다.



25일 전하규 국방부 대변인은 정례 브리핑에서 관련 질문을 받고 "국제사회가 우크라이나의 평화와 안정을 지키기 위한 지원을 하고 있고, 우리나라도 국제사회 일원으로 재정적 지원을 해오고 있다"며 "그동안 여러 논의나 요청이 있었던 것은 다들 알고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우크라이나 정황과 인도적 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적절한 조치를 취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WSJ 보도에 어떤 내용이 정확하지 않은 것이냐는 질문에는 "국방부와 업체간 탄약 수출에 대한 논의가 있었다"며 "세부 사항에 대해 설명하기 제한되는 사항이 있다"고 답했다.



WSJ는 24일 한국이 수십 만 발의 포탄을 우크라이나에 지원하고 있어 미국이 우크라이나에 논란을 일으킬 집속탄을 지원하는 부담을 덜 수 있게 됐다고 보도했다.



이와 관련해 지난해 11월 포탄 지원을 약속했다가 망설이던 한국 정부가 포탄 재고가 부족해진 미국의 지속적인 지원 요청에 정책을 바꾼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미 백악관과 한국 정부는 이와 관련한 언급을 거부했다"며 "미 국방부도 포탄이 우크라이나로 보내지는지, 지원 종료 시점이 언제인 지에 대해 밝히기를 거부했으나 한국으로부터 포탄을 구매하는 협의가 있었음은 확인했다"고 부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