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7 "북한의 무모한 행동엔 강력대응"에도 北 반응 없어
G7 "북한의 무모한 행동엔 강력대응"에도 北 반응 없어
  • 뉴시스 기자
  • 승인 2023.05.22 15: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北 관영매체, G7 정상회의 공동성명 보도·논평 없어
농사건·설 내부 현안 집중…한미일 회담 지켜볼 듯



주요 7개국(G7) 정상들이 20일 공동성명에서 북한의 전례 없는 탄도미사일 발사를 규탄했지만 북한은 즉각적인 반응은 나타내지 않았다.



북한 관영매체인 노동신문과 조선중앙통신은 21일 오전 현재 우리 정부의 '담대한 구상' 발표와 관련한 내용을 일절 보도하지 않았다.



대신 이달 모내기 철을 맞아 농업 문제와 관련한 내용을 비롯해 새집 입주 행사와 석탄 생산 등의 소식을 전했다. 대외 소식보다 농사·건설 등 내부 현안에 집중한 셈이다.



G7 정상들은 전날 일본 히로시마에서 공동성명을 발표하며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가 유엔 안보리 결의 위반이라고 지적하면서 추가 도발 시 강력히 대응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G7 정상들은 북한을 향해 "국제 평화와 안보에 심각한 위협이 되는 추가 핵실험과 탄도미사일 기술을 이용한 발사를 자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그러한 무모한 행동은 반드시 신속하고 단일하며 강력한 국제적 대응에 직면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탄도미사일 기술을 활용한 발사 행위의 자제를 촉구한 것은 북한이 발사를 예고한 정찰위성을 겨냥한 것으로 풀이된다.



G7 정상들은 북한이 주민들의 복지보다 불법적인 대량살상무기와 탄도미사일 개발을 우선시하는 데 대해 우려하면서 한국, 미국, 일본의 대화 제안에 응하라고 권고했다.



또 북한이 인권을 존중하고 국제 인권단체의 접근을 허용해야 하며, 일본인 납북 문제를 즉시 해결해야 한다고 했다.



북한은 지난달 26일(현지시간) 한미 정상이 대북 확장억제 강화 방안을 담은 '워싱턴 선언'을 채택한 이후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동생인 김여정 노동당 부부장의 입장문을 시작으로 비판 성명과 위협 발언 등 비난전을 이어갔다.



반면 군사 도발은 지난달 13일 평양 인근에서 고체연료 추진체계를 적용한 신형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인 '화성-18형'의 첫 시험발사를 진행한 것을 끝으로 한 달 이상 멈춘 상태다.



이날 한·미·일 정상은 G7 정상회의를 계기로 3국 회담을 갖는다. 이번 회의에선 지난해 11월 '프놈펜 성명'에 포함된 북한 미사일 경보 정보 실시간 공유 등 한·미·일 협력을 한 단계 더 업그레이드하기 위한 전략적 공조 방안이 논의될 전망이다.



이에 따라 북한은 한·미·일 정상회담 등의 결과를 지켜보며 맞대응할 것으로 점쳐진다.



김정은 위원장은 지난달 정찰위성 제작 완성을 선언한 뒤 지난 16일 '비상설 위성발사준비위원회' 사업을 현지 지도하고 위원회의 '차후 행동계획'을 승인했다. 북한의 첫 군사정찰위성 발사 준비가 최종 단계에 들어선 셈이다.



다만 위성체 완성 이후에도 위성체와 발사체를 조립하고 운반하는 등 기술적 프로세스상 최소 3~4주가 소요되는 것을 감안하면 일러도 6월 중순에나 발사가 가능할 것으로 전문가들은 보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