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후쿠시마 시찰단, 5박6일 중 현장 시찰 단 이틀"
민주 "후쿠시마 시찰단, 5박6일 중 현장 시찰 단 이틀"
  • 뉴시스 기자
  • 승인 2023.05.21 15: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체적 명단도 공개 못해…숨겨야 할 일 있나"
더불어민주당은 21일 후쿠시마 오염수 시찰단에 대해 "5박6일 일정으로 떠났지만 현장 시찰은 단 이틀뿐"이라고 비판했다.



강선우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국회 소통관 브리핑을 통해 "후쿠시마 오염수 시찰단이 일본으로 출국했다"고 밝혔다.



강 대변인은 "시찰단 단장인 유국희 원자력안전위원회 위원장은 출국 전 인터뷰에서 '현장에서 확인할 부분들을 확인하고 그 부분을 점검하고 오겠다'고 말했다"며 "'국민을 안심시키는 것이 저희의 역할'이라는 유 단장, 국민을 안심시키는 것은 후쿠시마 오염수 '확인'이 아니라 '검증'"이라고 말했다.



그는 "단순히 일본 측에서 보여주는 대로 '확인'만 하라고 국민들께서 세금을 내신 것이 아니다"라고 꼬집었다.



이어 "끝내 구체적인 명단도 공개 못한 채 일본으로 떠난 시찰단은 숨겨야 할 일, 몰래 하고 와야 할 미션이라도 있는 것이냐"며 "이번 시찰단은 이미 국민의 신뢰를 잃었다. 견학단, 관광단, 유람단이란 말이 괜히 나오는 것이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후쿠시마 현지에서의 시찰단의 행보, 우리 대한민국 어민들이, 의료인들이, 내 가족 건강을 걱정하시는 온 국민이 똑똑히 지켜보고 있음을 명심하시기 바란다"고 전했다.



강 대변인은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일본 총리가 히로시마 평화공원에 있는 한국인 원폭 희생자 위령비를 참배한 데 대해서는 "양국 정상이 공동으로 한국인 위령비를 참배한 것은 처음이고, 한국 대통령이 참배한 것도 최초인 만큼 참배 자체는 의미 있는 일"이라고 평가했다.



다만 "한국인 원폭 희생자는 일제의 강제동원으로 끌려갔다가 목숨을 잃으신 분들이 대부분"이라며 "일제 강제동원에 대한 사과와 보상은 외면하면서 기시다 총리가 한국인 원폭 희생자를 추모한다는 것은 앞뒤가 맞지 않다"고 비판했다.



강 대변인은 "강제동원의 강제성과 일본 정부의 책임을 부인하려는 기시다 총리의 발언을 왜 대한민국 대통령이 두둔하고 있냐"며 "기시다 총리를 추켜세우는 윤 대통령의 모습은 마치 기시다 총리의 참모를 보는 듯 하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