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프티 피프티, 뉴진스 제쳤다
피프티 피프티, 뉴진스 제쳤다
  • 뉴시스 기자
  • 승인 2023.03.28 19: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큐피드' 빌보드 `핫100' 100위 진입
데뷔 이후 약 4개월 만 … K팝 신기록

 

신인 걸그룹 `피프티 피프티(FIFTY FIFTY)'가 미국 빌보드 메인 싱글차트 `핫100'에서 K팝 그룹 신기록을 썼다.

27일(현지시간) 빌보드 트위터 등에 따르면, 피프티 피프티가 지난달 24일 발매한 첫 번째 싱글 `더 비기닝: 큐피드(The Beginning: Cupid)'의 타이틀곡 `큐피드(Cupid)'가 4월1일 자 `핫 100'에서 100위로 진입했다.

작년 11월18일 첫 EP `더 피프티(THE FIFTY)'로 데뷔 이후 약 4개월 만에 거둔 성과다. `디토(ditto)'로 데뷔 6개월 만에 `핫100'에 진입한 신드롬 걸그룹 `뉴진스'를 제치고 해당 차트에 데뷔 이후 가장 빨리 진입한 K팝 그룹이 됐다.

`큐피드'는 청량하면서도 아련한 복고풍의 신스팝으로, 뉴진스가 촉발한 K팝 걸그룹의 새로운 전성시대를 가져온 이지 리스닝 계열의 곡이다. 외국 작곡가들이 주축을 이뤄 멜로디를 만들었고 멤버 키나가 랩 메이킹에 참여했다.

이번 성적으로 피프티 피프티는 원더걸스, 블랙핑크, 트와이스, 그리고 뉴진스와 함께 `핫 100'에 진입한 K팝 걸그룹 5팀에 포함되는 역사를 썼다. 글로벌 슈퍼 그룹 `방탄소년단'(BTS)을 포함하면 해당 차트에 진입한 6번째 K팝 그룹이다.

K팝 솔로 중에선 방탄소년단 멤버 전원, 블랙핑크 로제와 리사, 싸이, 그룹 `2NE1' 출신 씨엘, 그룹 `빅뱅' 멤버 겸 솔로가수 태양 정도가 `핫 100'에 들었다.

특히 피프티 피프티는 대형기획사가 아닌 중소 기획사 소속으로는 처음으로 해당 차트에 진입하는 기염을 토했다.

어트랙트(Attrakt) 소속인 피프티 피프티는 새나, 아란, 키나, 시오 등 한국인 멤버 4명으로 구성된 팀이다. 확률상의 반반을 뜻하는 팀명엔 `이상'과 `현실'이라는 의미를 담았다. 각각 50씩을 담당하는 팀과 팬덤이 함께했을 때 완전한 합이 100이 되길 바란다는 메시지도 녹였다. 2020년 2월부터 데뷔 준비를 했다. 코로나 팬데믹으로 데뷔가 늦어졌지만 오히려 그 기간을 실력을 쌓는 발판으로 삼았다.

작년 11월 데뷔했다. 국내에선 크게 주목 받지 못했으나 곡이 좋다는 입소문이 나면서 북미 시장에서 별도의 프로모션 없이도 인기다. 이들의 영상 댓글의 대부분은 영어 등 외국어다.

이들이 처음 빌보드 세부 차트에 진입한 건 지난 11일 자다. `빌보드 월드 디지털 송 세일즈'에서 8위를 기록했다.



/뉴시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