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덕특구 출연硏 `시민에 한걸음 더'
대덕특구 출연硏 `시민에 한걸음 더'
  • 한권수 기자
  • 승인 2023.03.21 16: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시-표준과학·생명공학·화학·기계硏 주말 개방 협약


보안·안전사고·쓰레기 등 문제 발생 대비 운영 인력 지원
대전 대덕연구개발특구 50주년을 맞아 특구 내 정부출연연구기관(출연연)이 시민에게 더 가까이 다가간다.

대전시는 한국표준과학연구원, 한국화학연구원, 한국생명공학연구원, 한국기계연구원 등과 주말개방 업무협약을 했다.

협약에는 이장우 대전시장, 국가과학기술연구회 김복철 이사장, 표준과학연구원 박현민 원장, 화학연구원 이미혜 원장, 생명공학연구원 김장성 원장, 기계연구원 박상진 원장이 함께했다.

협약에 참여한 4개 출연연은 4월부터 릴레이로 연구원을 개방키로 했다.

표준연은 4월·8월, 화학연은 5월·9월, 생명연은 6월·10월, 기계연은 7월·11월로, 4~11월까지 매주 주말 시민들에게 연구원을 개방한다.

4개 출연연은 시민들이 출연연 캠퍼스 탐방을 통해 과학과 가까워질 수 있도록 기관별로 가능한 범위 내에서 연구동을 제외한 실외 및 홍보관 등을 개방할 계획이다.

대전시는 이용자 및 출연연 종사자가 불편을 겪지 않도록 출연연에서 우려하는 보안·안전사고·쓰레기 등 문제 발생에 대비해 운영인력을 지원한다.

또 특정 시간대에는 대덕특구 50주년의 의미와 기관별 주요 성과, 공간의 의미 등에 대한 과학해설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4월 첫 번째 순서로 개방에 나서는 표준연에서는 잔디광장과 연못가에서 완연한 봄기운을 느낄 수 있고, 과학해설사의 해설을 통해 전시 체험관, 뉴턴의 사과나무 등을 둘러볼 수 있다.

출연연별 탐방은 사전 신청인원에 한해 이뤄지며, 예약은 대전사이언스투어 홈페이지(dst.daejeon.go.kr)를 통해 가능하다.

대덕특구는 지난 50년간 수많은 연구개발 성과를 배출하며 대한민국의 과학기술 강국 도약을 선도해 왔지만 지역사회와의 소통과 교류가 부족해 대전의 외딴섬으로 인식되는 등 아쉬움이 많았다.

대전시는 출연연 주말 개방을 통해 대덕특구 50주년을 맞아 시민과 대덕특구가 물리적·심리적 담장을 허무는 상징적인 원년으로 만들어 나간다는 구상이다.

/대전 한권수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