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형 환승할인제 `엄지척'
천안형 환승할인제 `엄지척'
  • 이재경 기자
  • 승인 2023.03.19 16: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통 1년 … 지난해 이용 건수 221만건 달해


89% “교통비 절약”·98% “계속 시행 희망”
지난해 3월 19일 개통된 천안형 환승할인제가 개통 1주년을 맞았다.

천안형 환승할인제는 수도권 전철과 천안시내버스를 환승하면 실시간으로 1250원 현행 전철기본요금을 할인받을 수 있는 환승체계이다. 수도권과 같은 방식으로 누구나 별도의 교통카드 발급 없이 현재 사용 중인 교통카드를 통해 환승할인을 적용받을 수 있다.

지난 2005년 수도권 전철이 천안역까지 연장 운행한 이래 17년간 천안시민의 숙원사업이 해결된 지 벌써 1년, 환승할인은 이제 천안시민의 편리한 일상으로 자리 잡으며 `편리한 교통도시 천안'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시에 따르면 작년 3월부터 12월까지 천안형 환승할인 이용 건수는 총 221만여 건으로 천안시는 지난해 약 28억원의 교통비를 지원했다.

천안형 환승할인이 코로나19 상황과 에너지 비용 급상승까지 겹쳐 이중고를 겪는 서민들의 교통비용을 절약하는 경제적 효자 노릇을 톡톡히 해준 셈이다.

특히 매일 대중교통을 이용해 출퇴근하는 직장인과 통학하는 학생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으며 대중교통에 대한 시민 만족도와 이용률 상승에도 기여하고 있다.

시민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이용자의 89%가 교통비 절약에 도움을 받았고 98%가 앞으로도 계속 시행되기를 희망한다고 응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비수도권 최초 수도권과 연계된 대중교통 환승 시스템인 천안형 환승할인은 수도권과의 공동생활권 구축 및 외부 인구 유입을 통한 기업체 유치, 지역 균형 발전,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

/천안 이재경기자

silvertide@cctimes.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