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 잇단 도발 … 한·일 공조 강화”
“북 잇단 도발 … 한·일 공조 강화”
  • 뉴시스 기자
  • 승인 2023.03.16 2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尹대통령·기시다 총리 확대정상회담 모두발언서 강조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북한의 잇따른 핵·미사일 도발과 관련해 한일 공조를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16일 일본 도쿄 총리 관저에서 열린 한일 확대정상회담 모두발언에서 “오늘 아침 제가 도쿄로 출발하기 전 북한의 장거리 탄도미사일 발사에서 보듯이, 날로 고도화되고 있는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이 동아시아뿐 아니라 국제사회 평화와 안전에도 큰 위협이 되고 있다”고 운을 뗐다.

이어 “한일 양국은 서로 긴밀히 공조하고 연대하여, 이러한 불법적인 위협과 국제사회의 난제에 슬기롭게 대처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기시다 총리도 “오늘 아침 북한에 의한 ICBM 탄도미사일 발사는 심각한 도발행위이며, 도저히 용납할 수 없다”며 “이런 현재의 심각한 환경하에서 한일 그리고 한미일 공조를 더욱 강화해 나가는 데 대해서도 논의하고자 한다”고 전했다.

앞서 우리 합동참모본부는 이날 오전 7시 10분쯤부터 평양 순안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발사한 장거리 탄도미사일 1발을 포착했다고 밝혔다. 미사일은 고각 발사돼 1000㎞ 비행 후 동해상에 탄착했다.

일본 방위성은 해당 미사일이 약 70분간 비행했으며, 비행거리는 약 1000㎞, 최고 고도는 6000㎞로 탐지됐다고 했다.

우리 합참은 이번 미사일을 북한 ICBM 화성-17형으로 평가하고 있다.



/뉴시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