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천안·온양 반도체 패키지 투자 확대
삼성, 천안·온양 반도체 패키지 투자 확대
  • 엄경철 기자
  • 승인 2023.03.15 20: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차세대 연구개발 강화·생산량 확충 … 생태계 경쟁력 제고
아산엔 VR·AR 등 디스플레이 종합 클러스터 구축도
10년간 60조1000억 … 글로벌 경쟁력·부가가치 극대화

삼성이 지역 균형 발전을 위해 전국의 비수도권 계열사 사업장을 중심으로 60조1000억원을 투자한다. 올해 정부 예산(638조원)의 10분의1에 달하는 규모다.

15일 삼성전자, 삼성디스플레이, 삼성SDI, 삼성전기 등 삼성 계열사들은 충청·경상·호남 등의 지역에 향후 10년 간 60조1000억원을 투자한다고 밝혔다.

이중 충청권에는 △반도체 패키지 특화단지 △첨단 디스플레이 클러스터 △차세대 배터리 마더 팩토리 등을 조성한다.

마더 팩토리는 첨단 생산 기술과 핵심 공정을 선제적으로 개발·적용해 해외 생산 공장으로 확산하려는 핵심 생산기지다.

먼저 삼성전자는 천안·온양 지역의 `반도체 패키지' 투자를 확대한다.

천안·온양 사업장의 차세대 연구개발 역량을 강화하고 생산량 확충을 위한 시설 투자를 확대할 예정이다.

차세대 반도체 패키지 기술은 난이도가 높고 파운드리·소재·장비 분야의 파트너 회사들과 긴밀한 협력이 중요해 향후 국내 반도체 생태계 전반의 경쟁력 제고까지 이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삼성디스플레이는 아산에 `디스플레이 클러스터'를 구축한다.

삼성디스플레이는 △중소형 IT기기 △TV·디지털 사이니지 등 대형 기기 △VR(가상현실) 및 AR(증강현실)을 비롯한 신규 디지털 기기 등 다양한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아산에 `디스플레이 종합 클러스터'를 구축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아산 지역에서 OLED, QD(퀀텀닷) 등 최첨단, 고부가가치 제품 생산 비중을 확대한다.

삼성SDI는 천안에 차세대 배터리인 `전고체 배터리' 마더 팩토리 등을 구축한다. 전고체 배터리는 기존의 리튬이온 배터리에 비해 용량이 크고 더욱 안전하다.

삼성전기는 세종에 고부가가치 패키지 기판 생산 거점을 확대한다.

고부가가치 패키지 기판은 기술의 발달로 반도체의 고성능·고신뢰성이 주목받으며 중요도가 높아지고 있는 부품이다.

삼성전기는 전자회로 패키지 기판 산업의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고 제품 부가가치를 극대화한다.

/엄경철 선임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