칵테일파티 효과
칵테일파티 효과
  • 최종석 괴산중학교 교사
  • 승인 2023.03.15 19: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생님이 들려주는 과학이야기
최종석 괴산중학교 교사
최종석 괴산중학교 교사

 

새 학기가 시작되었다. 밝은 얼굴로 학교 정문에 들어선다. 방학 동안에 보지 못한 학생들이 서로의 이름을 부른다. 그 중에서 유난히 나의 귀에 들리는 소리가 있다. 다른 학생들이 이야기 하는 것은 관심이 없고 한 학생의 소리에 집중이 된다. 왜일까?

사람은 불완전한 상태에서 태어난다. 환경에 적응하기 위하여 어른 보다 많은 수상돌기를 가지고 있다. 이 수상돌기를 다 유지한다는 것은 에너지 효율 면에서 매우 부적절하다. 뇌는 에너지 예산을 효율적으로 배분하는 것이 최고의 목표이다. 생존하여야 한다.

태어나서 아기들은 계속적으로 환경에서 오는 정보를 받아 에너지 배분과 가지치기를 한다. 또 수상돌기를 정리한다. 자신의 적소(Niche)에 맞추어서 적절하게 조절하고 있다. 최적의 뇌 네트워크를 만들려고 노력하고 있다. 이것이 칵테일파티 효과이다. 집중하여 군중에서 특정한 한사람의 목소리만 들려오는 것이다. 뇌 네트워크가 그 부분에 집중하여 발달하기 때문이다.

미숙하게 태어났지만 선택과 집중을 통하여 발전된 능력을 가지게 된다. 뇌의 예산배분과 가지치기는 선택과 집중을 잘 할 수 있게 하여 준다. 어른보다 어린이가 다른 언어를 배우는데 뛰어난 이유이다.

아이들은 많은 정보를 접하고 습득하고 있다. 뇌에서는 선택과 집중에 계속하여 이루어지고 있다. 의미 있는 선택과 집중은 아이의 발달에 많은 도움을 준다. 우리는 아이에게 의미 있는 선택과 집중의 네트워크가 일어나도록 하고 있는가?

매년 그러하듯이 개나리는 노란 꽃이 핀다. 유전적으로 노란색을 피도록 설계되었기 때문이다. 아이들은 뇌 속에는 수많은 수상돌기는 가지치기와 정리를 통하여 새롭게 네트워크를 구성하고 있다. 자체적으로 설계되어 있는 것도 있지만 스스로 정보를 받아서 끊임없이 설계하고 있다.

요즘 AI가 많은 것을 대변하고 있고 일차원적인 과제수행 뿐 만 아니라 상당히 다양한 것을 제공하고 있다. 사람들은 불안해하는 사람이 있는가하면 그렇지 않은 사람도 많다. 미래는 잘 모르기 때문이다. 특히 우리 뇌의 활동과정에 대한 연구는 매우 미미하다.

아이들의 선택과 집중에 의한 뇌 네트워크의 구성은 미래에 단순한 칵테일파티 효과가 아닌 새로운 것이 만들어질 것이다. 아이들의 환하게 웃는 모습과 서로 보고 즐거워하는 행동을 일으키는 뇌의 네트워크가 우리의 미래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