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원확보보다 주민건강 우선”
“세원확보보다 주민건강 우선”
  • 이준희 기자
  • 승인 2023.03.09 18: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천·단양·영월 시민·환경단체 제천서 기자회견
지자체 추진 시멘트공장 폐기물 반입세 문제 지적
오염물질 배출기준 강화·저감시설 설치 등 요구
제천시·단양군·영월군 환경단체들이 제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시멘트공장 배출기준 강화 등을 요구하고 있다.
제천시·단양군·영월군 환경단체들이 제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시멘트공장 배출기준 강화 등을 요구하고 있다.

 

제천시, 단양군, 영월군 주민과 환경단체들은 폐기물 반입세 논의 이전에 시멘트공장 배출기준 강화 등 환경문제를 해결하라고 요구하고 나섰다.

남한강의친구들(맑은하늘푸른제천시민모임, 에코단양, 동서강보존본부)과 제천환경운동연합, 제천참여연대 등 11개 단체는 9일 제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들은 지난 1월 31일 시멘트공장 주변 제천시, 단양군, 강릉시, 동해시, 삼척시, 영월군 등 6개 시장·군수가 추진하는 폐기물반입세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첫째 시멘트공장의 오염물질 배출기준 강화를 주문했다.

현행 270㎏을 중국이나 다른 나라 기준, 또는 우리나라 소각장 기준인 50~80㎏으로 내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둘째 초미세먼지 저감설비인 선택적 촉매환원설비(SCR)를 시멘트 공장에 설치해야 한다고 밝혔다.

제천·단양·영월 동남북 6개 공장 소성로 22개에서 현재 허용치인 270㎏씩 한꺼번에 해당 지역에 배출될때 대기오염이 어떠한지 산에 올라봤냐고 토로했다.

셋째 2021년 자료에 따르면 (초)미세먼지 원인 물질인 질소산화물 충북도 총배출량이 2만2629톤인데 이 가운데 제천·단양 시멘트 4개 공장 배출량이 1만9601톤으로 90%라고 설명했다.

인접한 영월지역 2개사 9563톤까지 더하면 2만9164톤으로 충북 배출량의 129%를 차지한다고 덧붙였다.

이날 참석자들은 시멘트회사 대기오염저감장치 도입, 시멘트사 주변 주민건강 역학조사, 대기환경보전법 강화, 미세먼지 성분 정밀조사 등 8개 사항을 요구했다.

이상학 맑은하늘푸른제천시민모임 대표는 “미세먼지, 초미세먼지는 세계보건기구에서 규정한 1급 발암물질”이라며 “유럽연합에서는 2032년까지 획기적으로 줄이겠다는 마당에 돈 받고 폐기물을 더 들여오겠다는 발상은 어이없다”고 말했다.

이어 “세원확보라는 명분을 찾기 위해서는 중앙정부, 시멘트사와 함께 배출기준 강화에 먼저 머리를 맞대야 한다”며 “사람들이 병들고 지역이 소멸한다면 돈이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라고 반문했다.

이날 기자 회견 후 6개 시·군 행정협의회 회장인 김문근 단양군수를 방문해 자신들의 요구서를 전달했다.

또 나머지 5개 단체장에게도 요구사항을 우편으로 전달하고 4월 15일까지 답변해 줄 것을 요구했다.

/제천 이준희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