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이완용 부활" 현수막 게시…일각 반발도
민주당 "이완용 부활" 현수막 게시…일각 반발도
  • 뉴시스 기자
  • 승인 2023.03.09 16: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에서 게시 통보→반발기류 전해졌지만
관계자 "지역마다 분위기 달라…자율 게시"



더불어민주당이 윤석열 정부의 강제동원 배상 해법에 대한 비판 수위를 높이는 가운데 '이완용의 부활'이라는 현수막까지 등장했다.



민주당 관계자에 따르면 당은 최근 소속 의원 지역구에 내걸 현수막 시안 중 '윤석열정권 치욕적 강제징용 셀프배상, 이완용의 부활인가'라는 문구가 담긴 현수막 게시 공문을 배포했다.



일각에서는 중앙당에서 게시할 것을 전달했지만 '반일감정을 부추긴다', '자극적인 표현이다' 등의 이유로 게시하지 않는 움직임이있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그러나 민주당 측에서는 강제성이 있는 것이 아니라고 설명했다.



한 당 관계자는 "현장 상황에 따른 자율 게시 방식으로 하고 있다. 지역구마다 분위기가 다를텐데 무조건 게시하라고 할 수 있겠나"라고 답했다.



민주당 지도부는 윤석열 정부의 강제동원 3자 배상안에 연일 공세 수위를 높이고 있다.



이재명 대표는 최근 당 평화·안보대책위원회 회의에 참석해 "일본 전쟁범죄에 면죄부를 주는 최악의 외교적 패착이자 국치"라며 "국가 자존심을 짓밟고 피해자 상처를 두 번 헤집는 '계묘늑약'과 진배없다"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이 대표는 전날 최고위원회의에서도 "정부의 배상안은 사실상 대일 항복 문서이다. 오죽하면 일본에서조차 이렇게까지 양보할 수 있다니 놀랍다는 반응이 나온다"며 "망국적 강제동원 배상안의 대가로 일본이 한일 정상회담과 G7 정상회담 초청을 고려한다고 한다. 일본행 티켓을 위해 피해자를 제물로 삼는, 국민의 자존심 저버리는 행위이다. 친일매국정권이라고 지적해도 할 말이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김성환 정책위의장도 "검사들의 나라에 국익 중심 실용 외교가 사라졌고 오직 굴종외교만 남았다"고 주장했다.



김 정책위의장은 "삼일절을 친일절로 만들다못해 대법 판결마저 뒤집고 일본의 전범기업이 지급할 배상금을 한국이 대신 지급하는 결정은 외교참사의 백미"라고 보탰다.



다만 당내에서는 최근 지도부가 연일 강제동원 해법 관련 비판 메시지를 내놓는 것에 대해 '친일' 프레임은 철 지난 것 아니냐는 등의 우려가 나오는 것으로 전해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