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 대청호·청남대 규제 완화 안될 말”
“충북도, 대청호·청남대 규제 완화 안될 말”
  • 하성진 기자
  • 승인 2023.03.02 19: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청권 환경단체 “지역 갈등 양산” 중단 촉구
관광지 아닌 물의 미래가치·비전 제시 주장도

충북도의 대청호와 청남대 규제 완화 추진을 놓고 대전과 충남지역 환경단체들도 반기를 들었다.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과 대전환경운동연합 등 대전과 충청지역 6개 환경단체는 2일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대청호와 청남대의 비전을 단순한 관광지로 설정하는 구시대적 발상은 버리고 이제 물의 미래 가치와 비전을 제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 단체는 “충북도가 대청댐 규제 완화와 청남대 난개발 망령을 다시 꺼내 들었다”면서 “지역의 갈등만을 부추기며 환경파괴를 일삼는 규제 완화와 난개발 계획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이어 “멸종 위기종 큰고니, 새매, 새호리기, 삵, 수달 등이 서식하는 청남대 난개발 계획은 생명들을 위협하는 행위”라면서 “역사성과 환경적 고려가 없는 충북의 난개발 계획은 고민의 깊이도, 의미도 없는 단순한 관광시설에 불과하다”고 강조했다.

이들 단체는 “대청호는 대청호를 식수원으로 사용하는 충청 400만 주민 공동의 것”이라면서 “충북의 전유물처럼 이용하려는 행태를 중단하고 물을 이용하는 (대전·충청)주민의 허락을 우선 구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관광은 과거처럼 시설물만 설치한다고 되는 것이 아니다”면서 “식수원을 오염시키는 장밋빛 청사진으로 주민들을 현혹하고 갈등을 부추기는 것은 지자체장이 해야 할 일이 아니다”고 비판했다.

기자회견에는 두꺼비친구들, 대전환경운동연합, 대전충남녹색연합, 세종환경운동연합, 생태교육연구소터,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이 참여했다.

환경단체는 같은 날 김영환 충북지사 면담을 요청했으나 성사되지 않았다. 앞서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은 지난달 21일 같은 내용의 성명을 내어 대청호 규제 완화 추진 중단을 도에 요구했다.

충북의 호수와 백두대간의 가치를 높이자는 취지의 레이크파크 르네상스 사업을 추진 중인 김 지사는 상수원보호구역 규제를 받는 대청호와 청남대 일원 환경 규제 해제를 정부에 촉구하고 있다.

/하성진기자

seongjin98@cctimes.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