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렴으로 가는 길
청렴으로 가는 길
  • 양태환 청주시 봉명2송정동 주무관
  • 승인 2023.02.12 18: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열린광장
양태환 청주시 봉명2송정동 주무관
양태환 청주시 봉명2송정동 주무관

 

지난 세월을 돌이켜보니 공직 사회에 입문하기 전에 청렴이라는 단어를 접할 기회는 많지 않았던 것 같다. 그저 단어에서 느낄 수 있는 어감으로 의미를 어렴풋이 느낄 뿐이었다. 제일 먼저 1차 공개경쟁 채용 시험을 통과 후 면접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청렴이라는 단어의 사전적 정의를 검색해 보았다. 청렴은 `성품과 행실이 높고 맑으며, 탐욕이 없음'이라는 사전적 의미를 가지고 있다. 사전적 의미에서 유추하기를 단순히 부정부패, 금품수수 등의 부정행위를 저지르지 않는 것이 청렴일까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이것이 곧 소극적 청렴에 해당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오늘날 청렴의 의미는 사전적 의미에 제한을 두기보다는 다양한 의미로 확장된 것처럼 보인다. 그것이 공직사회에서 실제로 요구되는 적극적 청렴이었다. 현대 사회는 국민의 모든 일상생활이 국가행정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국민의 노후생활 지원부터 먹거리 공급, 주택 보급까지 의식주 전반에 걸쳐 국가행정의 손길이 미치지 않는 분야가 없다. 이에 국민권익이 향상되기 위해서는 공직자가 사전적 의미로 청렴하기만 해서는 안 된다. 적극적 청렴이 필요한 이유다.

적극적 청렴 실천의 적절한 예시로는 예산낭비를 방지하는 것, 비효율적인 프로세스를 개선하는 것, 보다 나은 결과를 위한 창의성을 발휘하는 것 등이 있다. 소극적 청렴에서 탈피하여 적극적 청렴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일말의 노력이 필요한 것처럼 보인다. 그 노력들이 앞으로 내가 가고자 하는 청렴의 길과도 직결되는 것 같다.

예산낭비를 방지하기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생각해 보자. 낭비를 줄이기 위한 방법은 무수히 많지만 결국 중요한 것은 나 자신의 정체성이 바뀌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정체성을 바꾸기 위한 가장 쉬는 방법은 `나'를 대입해 보는 것, `내 돈이었다면 어떻게 업무를 처리했을까?' 고민하는 것이다. 가전제품을 구매한다고 가정해 보자. 우리도 합리적 소비를 위해 다양한 브랜드를 비교검색하고, 온 오프라인 매장을 통해 가격과 혜택 등을 비교하면서 만족할 만한 결과를 얻기 위해 노력한다. 업무에도 같은 프로세스를 적용해 보는 것이 핵심이고, 그 기초가 되는 것이 `나'라는 정체성을 대입해 보는 것이다.

또한, 적극적 청렴은 남이 지나간 눈밭의 발자국을 뒤따라가는 것이 아니라 그 눈길에 첫발을 내디뎌야 하는 것이다. 나는 시스템에 익숙해져 불편함을 느끼지 못하고, 지금의 방법이 최선이라고 착각하고 있을지도 모른다. 익숙한 것을 낯설게 본다면 참신한 아이디어가 나올 것이다.

적극적 청렴이라는 행위로 하여금 나를 성장시키고 조직을 개선하고 나아가 국민들에게도 이로운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처럼 보인다. 앞으로 공직생활을 지속하면서 항상 청렴이 지니는 가치에 유념하며 살아가고자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