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 - 청주시 대현지하상가 활성화 `엇박자'
충북도 - 청주시 대현지하상가 활성화 `엇박자'
  • 엄경철 기자
  • 승인 2023.01.29 19: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범석 시장, 청년특화공간 조성 공약 … 전문업체 의뢰 절차 중
김영환 지사, 지하도로화 사업성 검토 … 지상 도로 공원화 추진
일각 김 지사 “생각한다” 불확정 용어 지적 … 2028년 市 관리

청주 도심 대현지하상가 활성화에 관한 충북도와 청주시의 엇박자가 논란을 낳고 있다. 사실상 폐업 상황인 지하상가의 공적 활용이라는 목적은 같지만 방법론에서 차이가 크다.

29일 도와 시에 따르면 1987년 민간 투자 방식으로 조성한 대현지하상가는 2028년 민간 투자자의 41년 무상 사용권이 종료하고 시가 관리권을 취득하게 된다.

한때 지하상가 5425㎡ 공간에 93개 점포가 성업했으나 지금은 무인 점포를 제외한 모든 가게가 문을 닫았다. 지난해 지방선거 때 여야 후보들은 앞다퉈 이 지하상가 활성화을 위한 다양한 공약을 내놓기도 했다.

이범석 청주시장 역시 청년특화공간 조성을 공약했다. 시는 최근 `대현지하상가 청년특화지역 조성사업 연구용역'을 전문업체에 의뢰하기로 결정하고 절차를 진행 중이다.

문화·예술·창업 분야 공간을 조성해 청년 활동을 지원하고, 청년 인구를 유인해 원도심 활성화를 이끌겠다는 게 이 시장의 의지다.

반면 김영환 지사가 지난 19일 지역 경제인 특강에서 “지하상가를 지하도로로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한다”는 구상을 공론화한 이후 도는 대현지하상가의 지하도로화 사업성 검토를 시작했다.

도는 충북개발공사를 통해 사업 타당성을 확인하기 위한 연구용역을 전문 업체에 의뢰할 계획이다. 청주 도심 왕복 4차선 대로 지하에 있는 지하상가를 도로로 바꾸고 기존 지상 도로는 공원화한다는 것이다.

민간 투자자의 무상 사용기간이 종료한 이후 이 지하상가의 주인은 도가 아닌 시라는 점에서 도의 연구용역 추진 자체가 부적절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김 지사가 `~생각한다'는 불확정적 용어를 사용한 것이 이 때문으로 풀이되지만 도와 시의 연구용역 모두 각각 수천만원의 재정을 투입해야 한다. 도와 시의 사전 조율이나 의견 교환이 아쉬운 이유다.

그러나 도 관계자는 “충북개발공사를 통해 지하도로 개설 사업성을 분석해 보자는 것일 뿐 구체적인 계획을 세운 것은 없다”면서 “사업성이 확인된다면 시와의 협의에 나서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엄경철 선임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