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식사와 다이어트
아침식사와 다이어트
  • 김희준 청주나비솔한의원 대표원장
  • 승인 2021.08.23 19: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타임즈 포럼
김희준 청주나비솔한의원 대표원장
김희준 청주나비솔한의원 대표원장

 

다이어트를 할 때 아침 식사, 많이들 헷갈리는 부분이다. 바로 최신 논문 하나부터 소개하자면 이 논문은 `Systematic review'라고 해서 여러 논문을 합친 것인데, 아침을 먹는 게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되냐 안되냐를 연구한 여러 다른 논문 13개를 합쳐서 만든 논문의 논문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연구의 결론은 아침을 먹는 것이 오히려 살이 더 찔 수 있고, 안 좋다고 나왔다. 그럼 이 연구가 왜 이런 결과를 도출하게 되었는지를 잘 살펴볼 필요가 있는데, 연구는 어디까지나 연구일뿐, 실제 현실과 임상은 논문이나 연구와 다를 수도 있다.

일단 이 논문에서 인용한 논문들 13개 중 12개가 모두 영, 미 문화권에서 나온 연구인데, 이들 문화권에서 먹는 아침은 대부분 엄청 달달하고 설탕 덩어리인 음식들 위주이다.

해당 논문의 기본 논리가 아침을 안먹던 사람이 아침을 먹으면 추가 칼로리를 섭취하게 되니 오히려 살이 찐다는 것인데, 저런 음식만 골라서 먹으면 당연히 그럴만 한 것이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아침 식사는 밥이 기본이기에 이와는 다를 수 있다. 그래서 논문 하나만 믿으면 안되고, 전체적인 흐름이나 임상기조를 살펴봐야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사실 대부분의 나라에서는 아침을 먹는 것을 권장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19년도에 연구가 있었는데, 연세대 연구팀에서 7205명을 조사해보니 아침식사를 먹는 것이 심혈관 질환의 위험성을 절반으로 줄였다고 한다.

아침 식사를 하지 않으면 야식증후군의 가능성이 높아지게 되고, 수면 사이클이 같이 망가질 확률이 높다. 수면도 살 빠지는 것과 관련이 깊은데, 아침을 안 먹는 것과 수면 사이클이 더 보통 같이 맞물려 있기 때문에 이것도 같이 신경써서 관리해야 할 필요가 있다.

아침을 먹으면 좋은 점은 다음과 같다.



1. 규칙적인 생활 사이클로 폭식을 방지한다.

2. 점심에 식욕이 덜 당긴다.

3. 수면 사이클 등의 정상화로 건강 회복 및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그럼 아침으로 무엇을 어떻게 먹어야 할까?



1. 처음 시작할 때는 소화가 잘 되는 것을 먹는다.

2. 적당량을 조금만 먹는다.

3. 내가 먹을 수 있는 것을 미리 챙겨 놓고 먹는다.

4. 시간과 노력이 크게 안 들어가고 챙겨 먹기 편한 것으로 먹는다.

5. 최대한 다양하게 여러 메뉴를 개발해서 먹는다.



아침을 먹는 것은 절대 어려운 것이 아니다. 시간이 없으면 10분만 일찍 일어나도 간단하게는 챙겨 먹을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하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