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 여드름, 피부는 물론 몸 치료도 중요
성인 여드름, 피부는 물론 몸 치료도 중요
  • 뉴시스 기자
  • 승인 2021.07.05 2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희대한방병원·강동경희대병원 한방피부센터 연구결과 발표
환자 혈중대사물질에 따라 달라 … 염증 강할 땐 전신치료 효과

 

한의학에서는 예전부터 여드름을 식습관, 체내이상과 연관이 깊다고 보고 같은 여드름 환자여도 환자의 몸 상태에 맞춰 다르게 치료해 왔다. 최근 이러한 치료법을 뒷받침하는 연구결과가 발표됐다.

3일 경희대학교 한방병원과 강동경희대학교병원 한방피부센터에 따르면 이 병원 김규석·김민희 교수는 여드름 환자를 한방증상별로 구분해 혈중 대사 물질 농도를 확인했다. 연구 결과 같은 여드름 환자여도 한방증상 구분에 따라 혈중대사물질이 다르게 나타났다. 특히 성인 이후에 나타난 여드름이거나 염증이 강하게 나타나는 여드름일수록 이런 특성이 두드러졌다. 이번 연구는 국제학술지 플로스원(PLoS ONE)에 발표됐다.

옛날에는 여드름을 피부에 국한된 질환으로 보는 경향이 강했으나 최근에는 해외에서도 서구식 식단, 영양물질 대사 등 전신적인 원인과 관련성이 깊다는 연구 결과가 많이 발표되고 있다.

김규석·김민희 교수 연구팀의 연구 결과는 이런 한의학 치료 방법을 뒷받침한다. 여드름 환자 총 60명을 대상으로 남성과 여성, 청소년과 성인 그리고 한의학적 증상 구분법인 ◆풍열(風熱), ◆습열(濕熱), ◆담어(痰瘀), ◆충임부조(衝任不調) 등으로 군을 나눠 혈중 안드로겐, 지질, 아미노산, 사이토카인 등의 물질을 분석하고 비여드름 대조군과 그 결과를 비교했다.

연구결과 청소년과 충임어조형 여드름 환자에서는 혈청 안드로겐이 높게 나타난 것에 비해 성인 여드름 환자에서는 대부분 정상으로 나타났다. 이는 청소년기의 여드름 발생에는 안드로겐의 농도 증가가 영향을 미치나, 성인 이후에는 안드로겐의 농도 자체보다는 안드로겐의 수용체 민감성이 여드름 악화에 영향을 미침을 나타낸다.

여성 여드름군과 충임부조형 여드름군에서 일부 혈중 지질이 높게 나타났는데 이는 월경과 관련을 보이는 여드름 여성 환자에게서 혈중 지질상승이 여드름 증상 악화에 영향을 미침을 나타낸다.

또 이번 연구에서는 국내 최초로 여드름 환자의 혈중 염증성 사이토카인 상승을 관찰할 수 있었다. 고혈당 탄수화물, 유제품 등 서구식 식사는 체내 인슐린과 인슐린유사성장인자1(IGF-1)를 증가시키며, 상승된 IGF-1은 여드름 환자에서 피부의 염증성 사이토카인을 상승시켜 염증 병변을 심화시킬 수 있다고 알려져 있다.

김민희 교수는 “염증성 병변이 주된 증상인 담어(痰瘀)형으로 변증된 여드름군에서 혈중에서도 IL-1β, 1L-6이 높게 나타났다”면서 “염증 병변이 심한 여드름 환자는 피부뿐 아니라 혈중 염증 사이토카인까지 함께 상승되어 있을 수 있으므로 식생활의 교정이 도움이 될 수 있음을 보여준다”라고 설명했다.

김규석 교수는 “이번 연구는 여드름 환자의 유리지방산, 아미노산, 사이토카인의 혈중 농도를 관찰했을 뿐 아니라 이에 대한 한방변증군 별 차이를 최초로 관찰한 연구”라며 “특히 성인 이후에 지속되는 여드름, 염증이 심한 여드름 등은 전신적인 관점에서 접근하는 것이 효과적일 수 있음을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뉴시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