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할 때 먼저 끊어야할 5가지
다이어트할 때 먼저 끊어야할 5가지
  • 김희준 청주나비솔한의원 대표원장
  • 승인 2021.06.30 2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타임즈 포럼
김희준 청주나비솔한의원 대표원장
김희준 청주나비솔한의원 대표원장

 

다이어트를 가장 많이 하는 계절은 단연코 여름일 것이다. 그렇다면 다이어트를 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과연 무엇일까?

바로 먹는 것을 조절하는 것이다. 보통 운동만 생각하기 쉬운데 체중을 조절할 때 운동은 20~30% 정도의 비중이고 식이요법이 나머지 70~80%를 차지한다. 다이어트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식이요법인 것이다.

그렇다고 해서 식이요법이 중요하니 뭘 먹으면 살이 빠지냐고 고민을 하고 있다면 그건 틀렸다. 가장 먼저 해야 할 고민은 내가 먹는 음식 중에 가장 살이 찌는 게 무엇이냐는 것이다.

가장 살이 찌는 음식을 먹지 않아야 다이어트에 성공할 수 있다. 그렇다면 다이어트할 때 가장 먼저 끊어야 할 음식들 5가지를 한번 알아보자.

1번은 달달한 음료다. 의외로 임상에서 환자들이 가장 끊기 어려워하는 음식 중의 하나이며, 가장 방심하기 쉽지만 정말 살이 많이 찌게 하는 음식 중의 하나다. 콜라 같은 탄산음료부터 믹스커피, 딸기우유 등이나 이온음료, 심지어는 달달한 두유 등 모든 달달한 맛을 내는 음료들이 여기 해당된다. 이 음료들에는 당류 즉 설탕이 많이 들어가는데 중독성이 있어서 먹을수록 더 먹게 된다.

2번은 빵과 국수, 떡볶이 같은 분식이다. 밀가루 음식은 당질이 많아서 혈당을 빠르게 상승시킨다. 또한 보통 이런 밀가루 음식을 먹게 되면 탄수화물 위주로 먹다 보니 포만감도 금방 사라진다. 떡은 쌀로 만들어서 괜찮을 것 같지만 실상은 분식과 크게 다르지 않을 수 있다.

3번은 술이다. 놀랍게도 술 그 자체로는 살이 많이 찌지 않는다. 술의 알코올은 지방 전환율이 5% 정도이다. 하지만 술을 마시면 알코올을 먼저 분해하느라 몸에서 지방, 탄수화물 분해를 미뤄버리게 되고 술을 마신 만큼 먹은 음식들이 그대로 흡수된다.

4번은 튀긴 음식이다. 지방이 많아서 살이 많이 찌게 된다. 간혹 저탄고지라는 다이어트 식단을 어설프게 체득하고 지방은 살이 안 찐다고 하면서 지방을 실컷 먹어도 되는 줄 아는 사람들이 있는데 이는 위험한 생각이다. 저탄고지 자체는 효용이 있지만 이론과 방법이 매우 어렵기 때문에 일반인은 어려울 수 있다. 더군다나 튀김에 쓰이는 트랜스 지방은 저탄고지에서도 피하는 지방이다.

5번은 라면이다. 앞서 언급된 밀가루 음식과 튀김을 합쳐 놓은 것이며 다이어트에는 최악이라고 할 수 있다. 밀가루에 기름 덩어리인 피자도 비슷한 맥락으로 좋지 않다. 코로나로 살이 찌기 쉬운 올해 여름, 다이어트를 성공적으로 하기 위해 열심히, 또한 효율성이 좋게 노력해보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