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존재의 이유
경찰 존재의 이유
  • 박상욱 청주청원경찰서 내수파출소 1팀장
  • 승인 2020.04.26 2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박상욱 청주청원경찰서 내수파출소 1팀장
박상욱 청주청원경찰서 내수파출소 1팀장

 

세상의 모든 사물에는 그 존재 이유가 다 있고들 한다. 특히 경찰관의 존재 이유는 아마 현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우리들에게 그 의미는 매우 크다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기에 경찰은 항상 어디에 위치하든지 시간과 장소를 불문하고 주민의 안녕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해야 한다.

코로나19로 인해 사회가 어수선한 요즘 다시 한번 국민들에게 경찰의 존재에 대한 의무적 사명감을 보인 사례는 바로 해외에서 귀국한 우리 재외국민들의 보호에 솔선수범한 것이다. 임시숙소를 제공해 편히 쉴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고 함께 후송 차량의 운전을 자원하여 그들에게 따뜻한 동포애를 갖도록 했다.

지금은 과거 70~80년대와는 달리 각 지구대 파출소마다 순찰 차량이 배치되면서 도보로 순찰하던 횟수는 다소 줄어 주민과 밀접했던 직접 대면의 접촉이 약해진 느낌도 없지는 않다. 하지만 사회발전에 따른 시대 변화에 동참해 각 지역의 범죄 발생에 대한 체계적이고 면밀한 과학적 분석에 근거한 탄력적 순찰을 실시한다. 이로 인해 증가하는 신종 범죄에 대한 선제적 대응이 가능해지고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하는 범죄환경 여건을 개선한 것이야말로 디지털 과학시대의 변화에 발맞춘 AI 치안환경을 적응시킨 좋은 사례라 할 수 있다.

최초 도입하여 시행하는 탄력적 순찰의 미비점을 주민과 함께 더 고민하고 소통하여 온전한 정책으로 현장에 안착할 때 모두가 지향하는 행복 치안의 바람을 국민 누구나 느낄 수 있을 것이다.

현재 시행되는 치안정책들의 재점검을 통해 국민의 소리를 경청하고 기대수준에 부합된 정책으로 점차적인 변화를 추구할 때 우리 치안서비스를 한결 더 높은 수준으로 향상 시킬 수 있다. 변화된 양질의 치안서비스는 곧바로 국민 생활과 환경의 변화로 이어져 모두의 삶이 향기로워지는 아름다운 사회로 발전시키는 원초적 역할의 토대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수사권 조정의 많은 숙제 앞에서 경찰조직의 변화 노력을 지켜보는 국민은 경찰을 생활의 동반자로 인식하여 치안행정에 더욱더 관심을 갖고 소통하려 할 것이다. 국민들의 치안행정에 대한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는 어쩌면 큰 틀에서 볼 때 지금의 수사 관행도 바뀌어 질 수 있도록 하는 커다란 힘으로 작용될 것이다. 이는 곧 치안행정이 한 걸음 더 발전하는 계기가 될 수 있다. 국민의 치안행정 참여는 정당한 권리로 치안서비스 향상에 따른 혜택은 국민 모두 스스로 자기보호의 안전뿐 아니라 공동의 행복추구를 위한 사회질서 유지에 공헌하는 길이기도 하기 때문이다.

국민 개개인이 소외됨 없이 양질의 치안서비스를 받고 있다고 느낄 때 경찰에 대한 고객 치안 만족도는 향상될 수 있을 것이다. 우리 경찰관 모두는 업무를 처리함에 있어 주민의 민원을 자신의 입장에서 적극적으로 경청하고 그에 따른 명확한 답변으로 성실히 응답할 때 비록 그 민원이 반영되지 않는다 하더라도 표정에서 느껴지는 진정성의 감정공유는 민원 수렴 목적 이상의 결과로 도출될 수 있기에 처음 대면해서 들어주는 적극적 청취의 경청에 중요성은 매우 크다 할 수 있다. 이렇듯 경찰의 존재 이유는 국민과 함께하기 때문에 나와 모든 경찰관은 어떤 자리에 있어도 국민을 향한 직업의 존재 이유를 고민하는 자세를 잃지 않을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